여름 과일의 대명사 하면 수박입니다.
지난 7월은 <National Watermelon Month> 라고해서 <전국수박의달>이었습니다.
7월 달에 수확량이 극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박은 Water+Melon이라고해서 멜론의 한 종류인데,
속이 주황색인 Cantaloupe
속이 연두색인 Honeydew 등
다 멜론 친구들입니다.
미국에서는 Watermelon(수박)이 제일 많이 소비가 된다고 합니다.
수박이 시원하게 먹으면 맛있긴 한데, 별 영양소도 없고 물만 많이 들어있어서 오줌만 마렵지 몸에 좋을게 별로 없다. 혹은 너무 달아서 당분만 많고 몸에 해롭다.
이렇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습니다. 수박 먹으면 살 빠집니다.
아래와 같이 수박의 장점들 4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리코펜 항산화 물질
리코펜은 토마토의 항산화성분으로 유명합니다.
토마토의 붉은 색을 띄게 하는 성분인데 토마토를 불에 익혀 요리하면 더욱 풍부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로서 혈관청소를 해서 심장마비나 뇌졸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노화방지와 암 예방 등 항산화제는 굵직굵직한 장점들을 갖고 있습니다.
수박도 실은 초록색이 아니라 빨간색입니다. 리코펜이 토마토보다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의 1.5배
수박이 덩치가 크니까 많은게 아니라 같은 양을 놓고 비교했을 때 수치입니다. ^^
2. 수박주스가 근육통을 감소시킵니다.
운동하기 전에 수박주스 한잔을 짜서 마시면 L-citrulline(시트룰린) 아미노산이 근육이 뭉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는 부상을 방지하기도 하지만 운동후 회복을 빠르게 해 준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근육통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를 확인한 연구에서는 수박주스를 짜서 마셨는데 그냥 잘라서 먹는게 오히려 낫다고 합니다.
3. 수박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수박은 과일이면서 채소입니다. 참외나 오이와 같은과 식물입니다.
Pumpkin, squash같은 호박 종류도 다 같은 패밀리입니다.
달고 씨앗이 있으니까 과일인데, 나무에서 열리지 않고 바닥에서 자라니 채소이기도 합니다.
미국 사람들을 수박 껍질을 그냥 버리지만 한국에서는 껍질을 말려서 말랭이로도 먹습니다. 껍질을 보면 야채 같은 느낌이 조금 들지요.
거의 모든 과일들은 대부분의 영양소가 껍질에 있습니다. 수박도 껍질에 클로로필이 많이 있습니다.
(클로렐라X | 클로로필O)
흔히 초록잎채소를 많이 먹어라 할 때 초록빛을 내는 성분이 클로로필입니다. 클로로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살균, 소염작용을 합니다.
앞서 언급한 L-citrullin 역시 빨간 과육보다 껍질에 더 풍부합니다.
그 밖에 수박에는 비타민 A, C, B6, 칼륨, 마그네슘 그리고 L-arginine(발기부전)이 풍부합니다.
수박씨는 보통 버리는데 수박씨에 철분, 아연,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4. 수박은 맹물보다 좋은 전해질 음료입니다.
수박을 자르면 물이 줄줄샙니다. 그래서 물 수(水) 수박입니다.
많아도 너무 많은게 수박의 91%가 물입니다.
더워서 땀 많이 흘린 날 먹으면 좋겠지요?
아이들 운동하다가 중간에 쉬는 시간에 바나나는 안들어가지만 수박이나 오렌지는 먹을 수 있습니다.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수박에는 fructose 과당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당뇨환자가 절대 못 먹는건 아닙니다. 너무 심한 당뇨가 아니라면 당뇨환자들도 과일을 먹는 것은 혈당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 결핍이 더해져서 병이 생긴거지 당분만으로 당뇨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환자들 또는 당뇨 전단계 분들은 오히려 포도나 사과 같은 과일을 드셔야합니다.
우리 몸이 처리를 못하는 가공 단순당이 안 좋은거지 과일당은 대체로 괜찮습니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중요)
수박을 보통 후식으로 많이 드시는데(가벼운 음식이란 느낌이 드니까…), 수박이 소화를 방해합니다.
소화가 쉬운 음식은 아닙니다. 속이 쓰리기도 하고 거북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수박뿐만 아니라 멜론 종류가 다 마찬가지입니다.
수박을 먹기 앞뒤로 30분 이내에는 다른 음식 안 드시는게 좋습니다.
수박은 단독으로 먹거나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