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PHILOSOPHY DIM PLUS 4개월 정도 계속 복용 했는데 피부가 노란빛이 될수도 있나요?
스토어에 이런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DIM을 복용하는 분들께 관련된 좋은 정보 같아서 공유합니다.
우선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DIM이 간 기능을 떨어뜨리거나 피부를 노랗게 한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피부를 노랗게 만들 수 있는 영양소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전구물질)이 있습니다.
호박, 시금치, 당근, 토마토 등에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더불어 빌리루빈도 황달의 주요 원인입니다.
빌리루빈의 경우 담즙 대사에 문제가 있거나 담즙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경우 체내에 쌓여 몸과 눈까지 노래지는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즙이 간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담관염, 간염, 간질환 등이 있을 경우(간에 기생충이 있는 경우 포함) 황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거나,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간 기능이 떨어지면서 황달까지는 아니더라도 피부색이나 눈알이 누래질 수 있습니다.
황달의 경우 소변도 진한 갈색을 띠거나 피부 가려움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다시 DIM으로 돌아와서,
DIM은 오히려 간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아직까지는 DIM 이 독성을 일으키거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DIM을 구입해서 드시는 분들의 프로파일입니다.
DIM은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 유방이나 난소에 혹, 자궁내막증 등의 여성질환 때문에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이 여성질환이지 여성이라서 겪는 문제들이 아니라 전부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입니다.
그리고 인슐린저항성의 원인이 음식보다는 스트레스일 가능성이 큽니다.
스트레스는 콜티졸 호르몬을 분비하고 콜티졸 호르몬은 인슐린을 분비해 굶어도 인슐린 저항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DIM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간을 손상시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받는 현대인들에게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하면서 우루사 광고를 하는겁니다.
사실 간 때문이라고 탓할게 아니라 간한테 고마워하고 미안해 하면서 살아야지요.
참고로 우르사의 주 성분은 밀크씨슬입니다.
위에서 베타카로틴을 먹으면 피부가 노래질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호박이나 당근을 많이 먹는다고 누구나 다 노랗게 변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몸 속에 들어온 카로틴이 비타민A로 전환이 잘 안될 경우 얼굴이 노랗게 변하는 거거든요.
비타민A로 전환이 잘 안되는 이유는 간질환, 신장질환,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간이 등장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등장하지요?
스트레스와 간의 건강 상태를 잘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영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