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같은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보다 오메가3가 나을 수도 있다는 연구.
일반적으로 특정 증상 때문에 영양제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광고하면 허위광고에 해당되고 증상완화가 영양제의 취지와도 부합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런데 아래 연구 결과를 보면, 통증에 진통제 대신 오메가3를 먹는게 더 안전하고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오메가3 vs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
소염 효과를 직접 비교한 연구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090301905007743
250명을 대상으로 75일간 관찰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비슷한 통증 완화 효과:
오메가3 지방산(EPA/DHA, 피쉬오일)이 NSAIDs와 유사한 수준의 통증 완화 효과를 나타냄 (비수술적 목·허리 통증 대상)
항염 작용 메커니즘:
오메가-3는 염증 유발 경로를 억제하고, 항염성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촉진,
장기 복용에 적합한 (중요!)
보다 안전한 대안으로 작용.
NSAID 중단율:
오메가-3 복용 후 59%가 NSAID 복용을 중단.
60%가 전반적인 통증과 관절통 감소를 경험.
높은 만족도:
사용자의 80%가 결과에 만족.
88%가 계속 오메가-3를 복용할 계획.
NSAID의 부작용 위험:
NSAID는 위장 출혈, 궤양, 심근경색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음.
미국에서만 연간 약 16,500명이 NSAID 관련 부작용으로 사망.
식이 영향:
서구식 식단은 오메가-6 지방산이 많아 염증을 유발, 오메가-3는 이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함.
오메가3가 염증을 감소시켜 심혈관질환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하는 효과는 잘 알려져 있고, 대부분 그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염증을 가라앉힌다는 것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지방산이 통증을 완화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CM 지방산입니다.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cetyl-myristoleate-120-cap
연구에서 사용된 오메가3 용량은 1,200mg이고, 일부 환자들은 시험 목적으로 2,400mg을 복용했습니다.
※ 관절 부상이나 목, 허리 통증으로 오메가3를 복용할 경우 고용량으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필로소피 오메가3 기준으로 하루 2-3 캡슐 복용해도 안전합니다.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omega-3-60-softgel
오메가3 지방산을 먹을수록 심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한다는 뉴스를 보고 걱정이신 분들은 아래 영상도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