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16.6 C
Los Angeles
6.8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비타민A: 베타 카로틴의 위험성

-

베타 카로틴은 노란색과 오렌지색을 띄는 과일과 야채에서 발견되는 영양소입니다.

​베타 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시력과 피부 건강,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A는 활성 비타민 A와 베타 카로틴의 두 가지 형태로 발견됩니다.

​활성 비타민 A는 레티놀이라고 불리며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레티놀은 변환할 필요 없이 몸에서 바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비타민A 전단계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르 섭취하는데, 카로티노이드는 섭취 후체내에서 레티놀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베타 카로틴은 주로 식물에서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몸에서 사용되기 전에 활성 비타민 A인 레티놀로 전환됩니다.

​연구자들은 과일과 야채에서 발견되는 베타 카로틴이 건강에 이롭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들은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와 눈을 보호하며, 심장병과 암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과 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베타 카로틴 보충제의 상용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들은 베타 카로틴 보충제가 암이나 심장병 같은 심각한 질병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비타민 A와 면역력
비타민A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동시에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면역증강제 입니다.

​제3국으로 해외여행시, 예방접종을 맞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타민A와 비타민C를 여행 전부터 충분히 복용하는 것은 감염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베타 카로틴과 폐암
베타 카로틴 보충제를 복용하면 폐암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국제 암 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에 발행된 메타 분석은 하루에 20-30mg의 베타 카로틴을 보충한 흡연자와 석면 작업자에게서 폐암과 위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2002년 예일 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 섭취량이 많고, 특히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은 폐암의 위험을 줄였습니다.

​베타 카로틴과 심장병
클리브랜드 클리닉 (Cleveland Clinic)의 연구원들은 베타 카로틴의 영향에 대한 8개의 연구 결과를 결합하여 메타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13만 명이 넘는 환자들의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연구원들은 베타 카로틴 보충제가 심혈관 질환 사망률에 작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가져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베타 카로틴 보충제가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이로운 것으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산화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베타 카로틴이 풍부한 음식
호박, 시금치, 당근, 고구마, 케일, 칸탈루프, 살구, 망고

​베타 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에 카르티노이드가 들어 있는 야채를 요리함으로써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일을 섭취할 경우, 프로바이오틱 요구르트와 함께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에서 베타 카로틴을 얻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충제는 캡슐과 젤, 액상 형태로 제공됩니다.

비타민A 보충제 중에는 베타카로틴을 주 성분으로 한 비타민A와 천연 비타민A (레티놀 팔미테이트 등)을 주성분으로 한 비타민A가 있습니다.

​베타 카로틴 보충제의 위험성에 관한 연구가 엇갈리고 있기 때문에 베타카로틴은 장복하기 보다는 단기간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