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13 C
Los Angeles
9.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비타민A의 10가지 혜택

-

비타민 A는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 작용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시력, 신경 기능, 건강한 피부 등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모든 항산화제들과 마찬가지로,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염증을 줄이는것을 돕습니다.

​비타민 A는 레티노이드 (Retinoids)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의 두 가지 형태로 발견됩니다.

​레티노이드는 동물성 비타민A를 지칭하는 말로써, 우리의 몸 외 많은 동물들의 간에 저장된 비타민 A의 형태입니다.

​몸에서 각각의 쓰임새에 따라 레티놀(Retinol), 레티날(Retinal), 또는 레티노산(Retinoic Acid)으로 변화합니다.

3종류의 레티노이드

두 번째 종류의 비타민 A는 다채로운 과일과 채소에 함유되어있는 프로비타민 카로티노이드의 형태입니다.

​식물성 제품에서 발견되는 베타-카로틴 (Beta-carotene)과 다른 종류의 카로티노이드들은 몸에서 이용되기 위해서 레티날로 전환됩니다.

베타-카로틴 -> 레티날

​비타민 A의 또 다른형태는 팔미테이트(Palmitate)인데, 보통 캡슐 또는 액상 형태입니다.

​비타민 A는 무엇에 좋은 것일까요?

비티민A는 항산화제로서 건강과 장수에 필수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반복적으로 나왔습니다. 눈 건강, 면역력, 그리고 세포성장을 개선합니다.


비타민 A의 10가지 혜택

눈 건강 보호
비타민 A의 가장 잘 알려진 장점 중 하나는 시력을 높이고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로돕신 (Rhodopsin) 분자는 빛이 망막에 비칠 때 활성화되어 뇌에 시력을 일으키는 신호를 보냅니다.

​베타-카로틴은 노화와 관련된 시각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황반병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과 기록 보관소 (Archives of Ophthalmology)에 발표된 한 연구는 비타민 A가 포함된 종합 비타민을 복용한 사람들이 6년 동안 황반변성 위험을 25%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면역력 지원
비타민 A는 면역 건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질병과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볼티모어의 한 연구에 따르면,비타민 A의 결핍은 면역력을 약화하고 면역 세포의 기능까지 변화시킵니다.

​비타민 A의 결핍은 점막 보호막의 재생을 막아 감염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염증 치료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제 작용을 하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줄이고 세포의 산화한 손상을 예방하는 동시에 염증도 차단합니다.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의 항염증 효과는 염증이 암에서 심장병, 당뇨에 이르는 많은 만성 질환의 근원이기 때문에 건강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빛나는 피부
비타민 A는 여드름과 주름을 치료하기 위해 피부과에서 처방됩니다.

​미시간대 피부과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 피부에 레티놀을 바르면 미세라인과 주름이 개선된다는 것은 발견했습니다.

​한 연구는 레티노이드가 피부 건선증, 습진, 그리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병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암 저항 특성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레티노이드가 체외실험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티노산을 많이 섭취하면 세포에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암 예방이나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통해 비타민 A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뼈 건강 증진
비타민 A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A의 과도복용과 결핍은 뼈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페루기아 대학의 노인 병학 연구소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노인 여성의 혈장 레티놀 수치가 상당히 낮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레티놀의 낮은 수치는 대퇴골의 골밀도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우리의 몸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콜레스테롤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호르몬의 합성에 관여하며 세포막의 토대를 구성합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혈관에 축적되어 굳어지고 좁아져서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몇몇 연구는 음식에서 충분한 비타민 A를 섭취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브라질의 한 연구는 6주 동안 쥐를 베타-카로틴으로 보충하는 것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생식 및 발달 지원
비타민 A는 삶의 모든 단계에서 적절한 성장과 발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지만, 특히 여성들에게 가장 좋은 비타민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비타민 A의 결핍은 면역 기능 저하, 높은 질병 감염률과 사망률, 그리고 어머니와 아이 사이 HIV-1의 더 큰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미국 소아과 협회 (American Pediatrics Association)은 비타민 A를 임신 중 가장 중요한 미량 영양소중 하나로 꼽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의 아이의 발달 장애 예방에도 중요합니다.

​조직 회복 지원
음식에서 충분한 비타민 A를 섭취하는 것은 조직 회복과 세포 재생에 있어 중요합니다.

​피부 건강을 증진하는데 필수적인 외에도, 비타민 A는 상처 치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필라델피아에 있는 드렉셀대학 피부과에서 발표된 연구는 레티노이드를 사용한 전 치료가 안면 재포장 수술을 거친 후 상처 치유가 개선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영양학 저널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한 연구는 음식에서 비타민 A를 보충하는 것이 수술 후 쥐의 상처 치유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요로 결석 예방
요로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되고 서서히 자라나 요로나 방광에서 발달합니다.

​잦은 소변, 복통, 불편함 그리고 혈뇨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감염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심각할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몇몇 연구는 비타민 A가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도에 국립영양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Nutrition)의 생물물리학과에서 실시한 연구에서 어린이들 사이 비타민 A 수치와 요로결석 형성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비타민 A의 수치가 낮은 아이들이 소변에서 옥살산칼슘 결정 (Calcium Oxalate Crystal)의 수치가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는 요로결석이 형성될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비타민A 부작용
일반적으로 비타민A 과복용시 문제가 되는 것은 베타카로틴과 같은 전체 비타민이 아닌 합성된 비타민A의 일부로 실험 했을 때 관찰된 현상입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다릅니다.
비타민C와 아스코빈산이 다르고, 비타민E와 알파토코페롤이 다른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비타민A를 복합 카로티노이드로 섭취할 시, 과복용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단, 비록 그 확률이 낮더라도, 모든 지용성 비타민은 과복용시 독성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고, 부작용이 나타날 때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시고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섭취가 필요한 비타민의 양은 개인의 체중, 나이, 성별, 운동량, 스트레스, 건강상태, 복용목적, 의사의 처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