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원인은 술과 고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틀린말은아니지만 온전하게 완벽한 답도 아닙니다.
어떤청취자분께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Yang:
대사증후군에 통풍까지 있는데 방법이 틀려질까요?
그래서 간단하게 답변을 남겼습니다.
닥터조:
통풍의 원인은 탄수화물입니다. 술과 고기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지 원인이 아닙니다. 기능의학 선생님 찾아가시면 쉽게 답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랬더니 인턴인지 레지던트인지 어떤 젊은이가 댓글을 다네요…
KevinPark:
퓨린이 어떻게 탄수화물이죠? 웃고갑니다.
닥터조:
퓨린이 탄수화물이라고 한적 없는데요? 저도 웃습니다.
* 참고로 의대에서 배우기로는
“통풍의 원인은 퓨린이 든 음식을 섭취했을때, 퓨린의 대사과정에서 요산이 증가하고, 요산이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것이다”
그래서 술과 육류(단백질) 섭취를 금하지요.
또 다시 댓글이 달렸습니다.
KevinPark:
통풍 원인이 탄수화물이라구요? 어디서 나온지식인지… Gouty arthritis가 원인이 탄수화물이라는 페이퍼가 있었나요?? Gouty arthritis는 혈액 내 Purine이 요산 농도를 증가시켜 관절 근처 연골, 힘줄, 주위조직에 요산 결정이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Purine은 단백질에 많이 영향을 받죠. 뿐만 아니라 크산틴과 하이포크산틴에 영향도 많이 받을텐데요, 내과학수업 들으셨나요? 아마 본과1~2학년 때쯤 나올텐데…
배운 지식을 많이 뽐내고 싶었나봅니다.
솔직히 상대하고 싶지 않았는데, 통풍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면 구독자분들께도 도움이될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카페 여러분들도 참고해 주세요.
닥터조:
“퓨린이 요산을 증가시켜 통풍을 일으킨다”는 것은 인턴들이나 알고 있는 교과서적인 공식이구요, 요산이 gout attack (갑작스런 통증)의원인이긴 하지만 통풍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환자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실 겁니다.
왜 어떤 사람은 퓨린이 든 음식을 먹어도 멀쩡하고, 또 어떤 사람은 음식을 조심하는데도, 조금만 잘못 먹으면 통풍이 생길까요?
그런 의문은 가져 보셨습니까? 한번도 안해보셨죠? 그냥 유전이라고 하실거에요?
실제로 환자들 둘러 보세요. 유전인가 아닌가. 아무 상관 없습니다.
평소 탄수화물 섭취가 과다한 환자에게서 통풍의 위험이 올라갑니다. 탄수화물 과다섭취에 스트레스마저 높으면 위험은 배가됩니다.
당뇨, 고지혈증, 대사질환, 비만 환자에게서 통풍이 많은 이유는 혈중 인슐린 증가가 요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평소 통풍 환자 많이 보셨으면 ‘아 맞네… 그러네…’ 하실거에요. (처음에 질문하신 분도 대사증후군에 통풍까지 있다고 하셨음)
그러니 어떻게 해야겠어요?
인슐린저항을 낮추기 위해서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부터 줄여야 겠지요. 그런건 놔두고 allopurinol 만 처방하면 의사가 할 일 다한겁니까? 왜요? 얼마 안가서 환자가 또 찾아 오면 또 치료하면 되니까?
페이퍼(연구논문) 좋아하지 마시고 환자를 보세요,환자를…
결론:
통풍도 예외 없이, 생활속에서 원인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음 놓고 고기와 술을 먹어도 된다는 뜻이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탄수화물까지 점검하시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