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은 MSG처럼 굴곡이 있었습니다.
처음 발견되어 연구가 시작되고,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발견되고,
관련 식품 업계에선 반론을 제기하고,
의학계는 오랫동안 무시로 일관하던..
그런 굴곡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도 밝혔듯 이제는 의학계도 더 이상 글루텐을 무시하지는 않습니다.
잘 모르는 의사들은 여전히 많아도, 예전처럼 사이비 과학으로 여기면서 함부로 무시하는 태도는 사라졌습니다.
서울삼성병원 홈페이지에도 등장합니다.
https://cafe.naver.com/drjoshuacho/1819
글루텐의 해악은 생각보다 큽니다.
“밀가루 빵 좀 먹었다고 무슨 큰일이 나겠어??? 얼굴 붓고 살 좀 찌겠지~”
아니요!
글루텐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조눌린>을 생성합니다.
Zonulin
체내 <조눌린>이 증가하면 장벽의 투과율이 올라갑니다.
네!
바로 <장누수 증후군> 입니다.
장누수 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이 글루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스트레스, 감염, 독소, 약물 등 다양), 현대인들에게는 글루텐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그 비율은 점점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마치 지방간의 원인이 술보다는 당분의 비율이 점점 올라 가듯이.
장누수 증후군은 자가면역질환과 다양한 염증질환을 일으킵니다.
카페에 건강 문제를 상담하시는 분들이나 기능의학 검진을 받으시는 분들을 보면 절반 이상이 <장누수증후군>입니다.
물론 그 중 또 절반 이상이 <인슐린 저항성>을 동반하고 있구요.
<장누수 증후군>과 <인슐린 저항성>이 기능의학 진료의 90%를 차지할 듯합니다.
이는 두 가지를 의미합니다.
장누수 증후군이
1. 그만큼 흔하다는 것과
2. 그만큼 괴롭다는 뜻입니다.
피부가 가렵거나 미용상 흉하고 우울증이나 불면증도 일으키니 환자 입장에서는 괴롭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에 대해서는 다른 글과 영상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오늘은 글루텐에만 집중해서…
글루텐을 먹지 말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세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첫째,
오늘날 농작되는 밀 품종의 80%는 semidwarf wheat으로 (앉은뱅이밀 아님) 아밀로펙틴 A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녹말과는 다르게 설탕(당분)보다 해롭습니다.
아밀로펙틴 A가 소형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밀가루 섭취를 식단에서 제외했을 때, 소형 LDL 수치가 90%까지 감소합니다.
아밀로펙틴 A는 소화 과정에서 혈당과 인슐린을 증가시킵니다.
혈당과 인슐린 하면 보통 당뇨병만 생각하시는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는 사실도 기억하세요.
둘째,
대부분의 밀가루 재배 과정에서 상당량의 제초제 (글리포세이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제초제는 발암물질이며 내분비 (호르몬) 활동을 방해해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신장 질환, 심장 질환, 간 질환, 장내 환경을 파괴하고 신경 독소로 작용합니다.
GMO 유전자조작 작물을 반대하는 이유가 단순히 유전자를 조작해서가 아니라(그것도 마음에 안 들긴 하지만) 더 많은 제초제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전자를 조작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밀은 수확된 후 오래 보존하기 위해 <프로피온산 칼슘>으로 처리 합니다.
Calcium Propionate
이 보존료는 밀가루에서도 검출되며 기분, 행동, 집중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밀가루 먹고 우울해질 수 있고, 아이들 학교에서 산만해 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가공 식품을 끊은 것만으로 아이들 집중력 장애나 산만함이 개선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장 건강을 회복하고 나서 아이들 행동발달 장애가 개선되었다는 보고도 다 같은 맥락입니다.
글루텐 제외식이 알려지면서 글루텐 프리 식품들을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는 식재료에 <글루텐 프리> 표기를 하는 것은 안내 차원에서 표기하는 것으로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원래 글루텐이 가득한 식품에서 글루텐을 제외하는 기술을 적용한 가공식품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 글루텐 프리 가공식품의 경우 건강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해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비건들을 위해 만든 <인공 육류>가 정상적인 육류에 비해 오메가 6 함량이 높아 염증을 유발하고 대두와 글루텐도 더 많이 들어가 있고 10여 가지가 넘는 식품첨가물들로 인해 무늬만 건강할 뿐 실제로는 육류보다 훨씬 더 건강을 위협하는 것과 유사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에 대해서 알게 되고 글루텐을 피해야겠다고 결심하면 갑자기 이런 생각들을 흔히 하십니다.
”밀가루 대신 옥수수는 괜찮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한 영상입니다.
글루텐 제외식을 할 때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집에서 요리를 할 때, 밀가루 대신 메밀가루를 사용합니다.
여러 제품 중 Dr. Jeffrey Bland의 Himalayan Tartary Buckwhet는 다양한 건강 베네핏을 제공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예방하고, 고혈압과 당뇨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며 인지능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닥터조 스토어에서 취급하는 건 어떨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제가 필요해서요 ^^
아래는 장누수 증후군과 관련한 영상들입니다.
참고하셔야 할 분들 많아요.
Referenc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767453/
https://draxe.com/nutrition/amylopectin/
https://www.healthcentral.com/article/all-complex-carbohydrates-are-not-created-equal
https://michaelkummer.com/health/why-avoid-grains/
https://wellnessmama.com/health/dr-william-davis-wheat-belly/comment-page-4/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45755/
https://usrtk.org/pesticides/glyphosate-health-concerns/
https://jphe.amegroups.com/article/view/3665/4415
https://www.ewg.org/news-insights/news/glyphosate-contamination-food-goes-far-beyond-oat-products
https://www.ucf.edu/pegasus/processing-risk-childhood-autism/
https://elizmalambert.com/the-link-between-processed-foods-gut-bacteria-and-aut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