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은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어차피 단백질 속에는 콜라겐이 다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차이가 있습니다.
콜라겐이 20 종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단백질과 비슷한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 글리신, 프롤린, 알라닌 이렇게 세 가지 아미노산이 60% 이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콜라겐에는 트립토판만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별도의 단백질 섭취 없이 콜라겐만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피곤해 질 수 있습니다.
어차피 운동선수들 단백질 보충을 과할 정도로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중년 이후의 여성분들이 피부 미용을 목적으로 욕심을 부려서 콜라겐만 과하게 많이 먹을 경우 피로감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중년 이후 여성분들은 부신 기능도 저하 되어 안그래도 만성피로가 흔한데, 거기에 커피까지 마셔주면 원인 모를 피로감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섭취 용량이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단순한 미용 목적이라면 하루 5g 이하로 먹어주고 다른 단백질 또는 트립토판을 보충해 주면 괜찮습니다. 뭐든지 균형이 중요하고 과유 불급입니다.
한가지 참고 할 점은 피부 미용이 목적이 아니라, 운동 부상으로 콜라겐을 섭취 할 경우 하루 15g 이상을 처방합니다.
인대(관절) 부상의 회복 뿐만 아니라 골절 시에도 가장 중요하게 보충해 줘야 하는 영양소가 콜라겐 입니다.
칼슘 아니에요. 뼈가 붙는 회복 속도가 달라집니다.
카페에서 본브로스 공동구매 할 건데, 본브로스에는 콜라겐과 단백질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오뚜기나 CJ 비비고에서 사골국물을 팔아서 성분표를 들여다 봤습니다.
한국인들은 사골 국물이 익숙하고 흔해서 굳이 본브로스를 공동구매 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들여다 봤습니다.
그 결과, 단백질이 불과 2g 들어 있고 식품첨가물이 너무 많이 들어 있었어요.
사골 원재료가 유기농이라는 표시도 없었습니다. 본브로스는 정확하게는 사골 국물은 아닌듯 합니다.
꼬리곰탕에 더 가까운 듯 해요.
콜라겐은 흡수가 안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나 피부 미용에 효과가 없다고 알고 계신 분들은 아래 콜라겐 영상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