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5일
12.9 C
Los Angeles
21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혈당을 낮추는 당뇨 환자들의 보충제

-

우선 기본적으로 아셔야 할 것은 당뇨의 원인은 혈당은 아닙니다.

​<혈당이 혈관을 망가뜨리는 것>이 당뇨병의 본질이고 그로 인해 당뇨를 두려워 하는 것이지만, 원인은 <인슐린저항성>이기 때문에 <인슐린저항성을 되돌리는 것>이 당뇨의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혈당>만 낮추기 때문에 당뇨를 <치료>한다고 표현하지 않고 <관리>한다고 표현 합니다.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여기기도 해요.

​<혈당을 관리해서 합병증을 늦추는 것> 그것이 현대의학의 당뇨치료 지침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당뇨병에 대한 현대의학적 접근방법일 뿐이지 당뇨병을 대하는 유일한 방법도 아니고 당뇨의 치료가 불가능 한 것도 아닙니다.

​혈당이 높은 것은 증상이기 때문에
증상을 억제하고 <관리> 할 것인가?
원인을 제거해서 <치료> 할 것인가?
결정은 환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당연히 치료 방법은 생활습관 뿐입니다.

​들으면 귀아픈 식습관과 운동입니다.
두 가지가 스트레스도 해결 합니다.
어느 정도 까지는..

​여기까지가 사설이었구요..
너무 길죠? ㅋㅋ

​그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서 인슐린저항성을 되돌리는 동안 사람에 따라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중간에 포기하기도 하는데, 그 동안에는 혈당 수치를 걱정할 필요가 없는 걸까요?
혈당을 마냥 방치 할 수 만은 없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 식단만 바꿔도 즉각적으로 혈당이 내려가긴 하지만 아무튼 힘들어하는 분들께는 “당장 약부터 끊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메트포르민 같은 당뇨 약들이 간이나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기 때문에 하루 빨리 약을 끊을 수 있다면 좋긴 합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당뇨 전단계라면 베르베린 정도면 충분합니다.
소량의 알파리포산을 추가해도 됩니다.
베르베린 1,000mg 이상
알파리포산 200mg 이상

​병원에서 아직 약 먹을 정도는 아닌데 잘 관리하라는 주의를 받으셨다면 베르베린과 비타민B군 정도 챙겨드시고 식습관 관리와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간헐적단식이 가장 빛을 바랄 때 입니다.

​당뇨 전단계를 지나서 이미 당뇨병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 중에 있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혈당을 관리해야만 합니다.

​기본 적으로 알파리포산과 크로미움이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알파리포산은 AMPK를 활성화 시켜 세포의 대사능력을 증진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혀 줍니다.

지방을 저장하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 살찌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크로미움은 포도당을 세포 내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주요 인자입니다.
따라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혈중 지질(콜레스테롤)도 조절합니다.

​이들을 당뇨약과 함께 복용 할 경우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질 수 있으니 가정용 혈당 측정기로 혈당을 모니터링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 환자라면 당연히 이렇게 해야 해요.

​그 밖에 바이오틴 3,000mcg 이상과 계피 껍질 추출물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 껍질 추출물은 100mg 이상.

​바이오틴은 인슐린 분비를 가속화 해 간과 췌장의 포도당 대사를 도와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계피 껍질의 추출물은 인슐린저항성을 유발하는 효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서 혈당을 조절해 줍니다.

​클린랩스의 글루코스 포물러는 제가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보충제로 위의 네가지 영양소들을 바탕으로 다른 영양소들이 추가적으로 조합되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https://drchostore.com/collections/kleen-labs/products/kleen-labs-advanced-glucose-formula-120-cap

그 밖에 직접적으로 혈당을 떨어뜨리지는 않지만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해선 비타민B와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기본적인 비타민과 미네랄도 부족하지 않은지 점검 하세요.
육류와 채소에 충분 합니다.

​어쩌면 당장 혈당을 낮추는 것보다 더 중요한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물론 적당히 먹는 것과 운동, 수면이 기본 중에 기본 중에 기본이구요.
이게 먼저 안되면 보충제고 약이고 다 부질 없다고 봅니다.

아무튼 정리하자면:
당장 혈당을 낮추기 위하여 당뇨전단계에서는 베르베린.

​당뇨 환자의 경우
알파리포산 400mg 이상
크로미움 200mcg 이상
바이오틴 3,000mcg 이상
씨나몬 추출물 100mg 이상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