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23일
22.6 C
Los Angeles
-5.2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오메가3 산패 확인 방법

-

오메가3 (다가 불포화지방산)의 산패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엄밀하게 통제된 실험 뿐입니다.
고순도로 정제된 시약들이 필요하고 광흡수율을 측정하는 장비도 필요해요.

​시중에 알려진 오메가3 산패에 대한 대표적인 정보(또는 오해)들을 보면

  1. 역한 비린내
  2. 색상의 변화
  3. 산가 측정지
    이렇게 세 가지 정도로 압축되는데 하나씩 알아 볼께요.

​1. 비린내
오메가3 제품 중에는 생선 비린내 (어취)가 강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지방산이 산패되어 나는 냄새와는 다릅니다.
알데히드나 케톤 냄새에 민감한 분들이 오메가3를 힘들어 하시는 이유입니다.

​이 비린내의 정도를 통해 정제과정이 잘 이루어졌나를 간접적으로 판단해 볼 순 있겠지만, 오메가3의 산패를 알아낼 순 없습니다.

​아주 썩은 냄새가 난다면 모를까 오메가3의 산패 여부를 냄새로 판단하긴 어렵습니다.

​2. 색상 변화
오메가3가 산패되면서 색상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색으로 판단하면 안되는 것이 색이 변하기 한참 전에 이미 산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색상 변화는 산패의 마지막 과정이기 때문에, 색이 변하지 않았다고 해서 ‘산패되지 않았다’고 단정지을 수도 없는 것입니다.

​3. 산가 측정지
홈쇼핑이나 네트워크 사업장에서 자주 등장하는 방법으로 기름이 얼마나 산성인지를 측정하는 건데 유리지방산의 양을 측정합니다.

​가열된 기름을 측정하는 용도기 때문에 요리용 식용류를 측정하기에나 적합하지 오메가3를 측정하기엔 부적합 합니다.

​물론 얼마나 산성인지 여부도 산패를 알아보는 지표 중 하나지만, 오메가3의 산패를 걱정할 때는 이중결합의 과산화를 우려하는거라 정확하거나 의미있는 검사는 아닙니다.

​역으로 산패 되었는데도 산가 자체는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오메가3의 산패 여부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메가3는 이중결합이 많기 때문에 산패가 일어나면 폭발적으로 일어납니다.

다만 위양성, 위음성이 너무 많아 개인적으로 검사 하기가 어렵다는 거에요.

​그래서 여름철이나 산패가 걱정인 분들은 고체형 오메가3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냄새도 거의 없기 때문에 과민한 분들이나 아이들에게 적당하고, 기름 오메가3보다 흡수율도 더 좋습니다.
https://cafe.naver.com/drjoshuacho/16656

오메가3와 관련한 영상들 참고 하시고,
https://cafe.naver.com/drjoshuacho/23097

​고체형 오메가3의 추가 정보도 참고하세요.
https://cafe.naver.com/drjoshuacho/24366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