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와 달걀 100g 당 영양 비교.
두부가 우수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인데, 단백질 양은 엇비슷하게 또는 두부가 살짝 높게 나와있지만 이는 자료마다 다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고 동물단백질이 체내 흡수나 효율에서 유리하다는 것은 이제 잘 알고 계실거에요.
https://cafe.naver.com/drjoshuacho/63097
https://cafe.naver.com/drjoshuacho/54106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달걀이 높다고 나와있지만, 이건 문제삼을 일이 아니라 얼씨구나 좋아 할 일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회가 되면 조금이라도 더 먹으려고 하고, 포화지방이 건강문제를 일으킨다는 낡은 생각은 점차 폐기되는 분위기에요.
두부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합니다.
철분은 달걀에도 똑같이 많고, 칼슘은 워낙 널려있어서 많이 먹을 필요 없습니다.
여기 언급되지 않은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들은 달걀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https://cafe.naver.com/drjoshuacho/41772
유치하게 두부보다 달걀이 좋다는 말을 하고싶진 않지만, 이 비교가 잘못된 걸 아실 필요는 있어요.
두부도 훌륭한 식품입니다.
비건 채식하시는 분들은 두부라도 많이 드셔야 해요.
대두가 갑상선에 안좋다고 하지만 발효식품인 두부는 그나마 에스트로겐 자극이 덜한 편입니다.
지연성알러지 검사에서 달걀 양성이 나온 분들의 경우 달걀을 먹어되 괜찮은 경우가 많고, 흰자를 빼고 노른자만 드셔도 됩니다.
알러지는 흰자가 일으키고 단백질을 제외한 영양소는 노른자에 다 들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