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
22.6 C
Los Angeles
17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킬레이트 마그네슘이 좋은 이유

-

킬레이트 마그네슘의 장점은?

마그네슘은 심장, 뼈, 근육의 건강, 수면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음식으로 마그네슘을 얻을 수 있지만 음식만을 통해 충분하게 섭취하기는 어렵습니다.

온라인 심장학 저널 Open Heart에 의하면 미국인들의 절반은 마그네슘을 일일 권장량만큼 섭취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은 두통, 근 무기력, 심혈관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보충제로 복용해줘도 체내 최적의 마그네슘 수치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그네슘이라고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킬레이트 마그네슘이 생체이용률 면에서 뛰어나며 체내에서 다른 영양소들이 올바르게 흡수되고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킬레이트(Chelate)란?

킬레이트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발톱(Claw)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보충제에서 킬레이트화 작용이란, 유기 화합물이 무기 화합물에 단단하게 부착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 목적은 당연히 흡수율과 생체이용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질 영양소의 생체이용률 및 안정성(stability) 향상을 위해 유기 화합물과 결합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덕분에 무기질들은 위장 벽을 쉽게 통과하여 더 잘 흡수되고 체내에서도 골고루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신체는 소화 과정에서 자연적인 킬레이트화 과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소화기관내의 거친 환경 때문에 영양소들이 효율적으로 흡수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킬레이트 마그네슘의 경우에는 영양소의 흡수와 활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이러한 소화 과정을 우회하여 흡수됩니다.

마그네슘은 셀 수도 없을 만큼 다양한 신체 기능에 필요한 핵심적인 필수 미네랄(무기질)입니다. 칼슘의 흡수와 대사를 돕고 다양한 대사 활동 및 생리기능에 관여하는 325가지 효소들을 활성화합니다.

예를 들면:
신경과 근육의 수축, 심장과 심혈관 기능, 칼슘과 같은 미네랄의 운반, 체내 산성과 알칼리성 균형 관리, 수면 조절 등등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아미노산, 지방의 신진대사에도 필수적입니다.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하며 칼슘, 인, 나트륨, 칼륨과 같은 주요 미네랄 영양소의 흡수 및 사용을 돕습니다.

킬레이트 마그네슘 보충제가 마그네슘의 생체이용률과 효율성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안정성 증진

미네랄들은 대체로 안정적이긴 합니다.

킬레이트 마그네슘은 완전한 고리 형태 구조의 보다 안정적인 마그네슘입니다.

안정성이 향상되면 체내 지용성 비타민이나 다른 미네랄과의 거부반응이나 흡수 경쟁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생체이용률 증가

영양소는 소화기관을 통해 이동되면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많은 미네랄 보충제들이 무기질 공급원 또는 미네랄 소금에서 추출하여 만들어지는데, 이 때문에 흡수율이 낮고 생체이용률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킬레이트 미네랄은 흡수와 활용을 위해 아미노산과 같은 유기화합물을 이용하여 흡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체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마그네슘 글리시네이트나 Taurate, Malate 와 같은 성분의킬레이트 형태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산화마그네슘이나 구연산마그네슘 등이 몸에 해롭다거나 쓰잘데기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킬레이트화 된 마그네슘이 보다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다이어트나 자가면역질환 치료 과정에서 제한적인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거나 평소 가공 식품 위주의 식습관 등의 이유로 매일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러 챙겨 먹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빠져 나가는 것이 마그네슘입니다.

그래서 보충제를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하기도 하는데, 이왕이면 킬레이트 형태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