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15.5 C
Los Angeles
23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식욕 억제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보충제

-

식용을 억제하는 보충제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복용시 위에서 부피가 팽창하며 포만감을 일으켜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고, 또는 신경계 조절을 통해 식욕을 억제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글루코마난(곤약)과 Psyllium Husk 차전자피는 포만감을 유발하는 경우이고 녹차 추출물은 카페인 함유 성분을 이용하여 신경계를 조절하는 경우입니다.

보충제 제조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소규모의 단기 연구의 결과를 보면 이러한 성분들이 체중 감량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그 효과가 명확하지 않고, 무엇보다 그 전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위험 요소들이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보충제들에 대한 간단한 안내 설명입니다.


곤약 섬유질 보충제

글루코마난(곤약 뿌리에서 추출)은 섬유질에서 발견되는 성분으로 수분을 흡수하고 소화 내장기관에서 팽창(본래 부피의 17배까지 팽창)하는 수용성 섬유질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7가지 임상실험을 검토해본 결과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이 하루에 2~4g정도를 4주 동안 복용할 경우 약 0.9kg, 9주 동안은 약 2.2kg 정도 체중이 감소되었습니다. 하지만 추후 진행된 연구에서는 과체중 또는 경도비만인 성인의 경우는 하루 4g을 섭취하여도 식욕감퇴나 체중 감소에 효과가 전혀 없었습니다.

글루코마난은 큰 폭의 팽창을 하기 때문에 의험할 수도 있습니다. FDA는 글루코마난을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지 않을 경우 질식 또는 장막힘 유발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관련 제품에는 이러한 내용의 경고 문구를 제품 라벨에 반드시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차전자피 Psyllium Husk

차전자피는 물과 섞이면 젤 형태로 변하는 수용성 설사제로 허기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임상연구에서는 3일동안 저칼로리, 저섬유질 식단을 유지하며 매일 6.8g(2티스푼 정도)의 차전자피가 든 음료를 하루 2회 복용한 결과 허기와 식욕을 감퇴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더 적은 용량(3.4g)은 효과가 없었고 더 높은 용량이라고(10.2g) 더 효과적이지는 않았습니다. (P&G사의 Metamucil Orange Sugar Free Fiber Singles 제품을 사용한 연구였으며 P&G의 지원으로 실행된 연구) 이 연구의 경우에는 참여자가 차전자피 단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저섬유질 식단을 병행하였습니다. 평소 식사를 통해 이미 섬유질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같은 효과가 나타날지에 여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차전자피는 포만감을 유발하는 것이지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차전자피의 부작용으로는 가스 및 복부팽창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삼키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으신 분은 차전자피를 복용해서는 안되며,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 전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차전자피를 주기적으로 복용하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알레르겐, 감염, 염증 반응을 높인다고 알려진 호산구(eosinophil, 백혈구의 일종)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다른 많은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으니 현재 기타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사용 전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녹차추출물

일부 연구에서는 녹차추출물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체중 증가를 막아주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단점도 밝혀진바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녹차 카테킨이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한 반면, 녹차의 체중 감소 효과는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 때문이며 카페인 자체만으로도 식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디카페인 녹차 추출물을 사용한 같은 연구에서는 그 효과를 보여주지는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구아라나 또는 예르바마테, 콜라 너트와 같이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허브들의 각성 성분이 체중 감소 보충제에 사용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녹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각성 성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녹차 추출물로 인한 간독성 사례가 보고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녹차는 모노아민산화효소(MAO) 억제제, 프로테오좀 억제제, 특정 베타 차단제, 스타틴계 약물 및 레보티록신(Synthroid)과 같은 갑상선 약물을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야콘 시럽

야콘시럽은 프락토올리고당, 또는 FOS라고 하는 프리바이오틱 수용성 식이섬유질 함유량이 높은 야콘 식물의 뿌리로 만들어집니다. 식욕억제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임상연구 결과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저칼로리 식단과 적당한 운동요법을 병행한 폐경기 전 비만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야콘 시럽에서 추출한 FOS 10g을 매일 2~3 테이블 스푼 정도씩 4개월 간 복용한 경우 체중이 14kg정도 감소되었고 허리둘레와 체질량 지수도 감소하였습니다. 반면에 보통 체중 또는 비만인 여성 40명을 대상으로 한 브라질의 한 연구에서는 고지방과 고탄수 아침식사와 함께 야콘 시럽 40g(FOS 14g 함유)을 섭취한 경우 비교군에 비해 그렐린이나 GLP-1 수치(식사 후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는 감소하지 않았고 식후 3시간 동안의 허기나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없었습니다.

섬유질 함량이 높은 다른 성분들과 마찬가지로, 야콘 시럽이나 야콘 파우더를 과다 복용하게되면 위장 장애, 가스, 복부팽만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체중감소 임상연구에서는 1일 10g의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았지만, 두 배의 양을 복용했을 때는, 심각한 설사, 가스 그리고 메스꺼움을 경험했습니다. 야콘 시럽 또는 야콘 뿌리 파우더를 보충제로 장기 복용에 대해서는 그 안전성 확인을 위해 더 많은 임상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야콘 복용을 시도해보고자 한다면 반드시 제품 라벨에 FOS 함량이 올바르게 표기되었는지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이드로시시트르산
(Hydroxycitric Acid, HCA, 가르니시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 추출)

HCA가 실제로 음식물 섭취를 감소시키는지에 대한 증거에는 찬반의 의견이 있지만,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의 대사를 방해하여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HCA는 남성보다는 여성, 고도 비만이 아닌 사람에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HCA는 대체적으로 안전하지만 안전성에 대한 장기 연구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보고된 부작용은 메스꺼움, 위장장애, 두통입니다.

가르시니아 보충제 상품을 구매하실 경우에는 라벨에 HCA 함량이 올바르게 표시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CA의 하루 권장량은 1일 500mg씩 3회~4회 섭취입니다. 리서치 결과 시중 13개의 제품 중 6개의 제품에만 HCA함량이 올바르게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나머지 7개의 제품에는 실제 HCA 함량이 표기 함량의 14%~81%정도로 미달되었고 비승인 상품이었습니다. HCA 함유 확인을 위해서는 성분 설명 라벨에서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열매 또는 활성화합물(Active compound) HCA 함량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HCA는 건조 과육의 경우 과육 무게의 16% 정도, 추출물의 경우 50%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파리포산

알파리포산은 비타민C와 비타민E를 되돌리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지방감소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대사를 정상화시켜 혈당수치를 조절하고, 당뇨환자들의 신경통을 예방해 줍니다. 혈당저하제를 복용중인 분들은 알파리포산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당이 너무 떨어져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로미움과 함께 복용할 경우 더욱 위험합니다. 그밖에도 알파리포산은 디톡스 및 간기능을 개선하고, 뇌에 작용해 치매 예방 및 집중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항염작용을 통해 통증을 개선하고 근력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7-keto DHEA

7-keto DHEA는 DHEA 호르몬의 대사체입니다. 발열작용을 통해 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돕고 기초대사량을 올려주기 때문에 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면역력괴 기억력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keto DHEA의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이나 저혈압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은 알려진 것이 없어서 비교적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이상 7가지 식욕 감퇴 보충제들을 알아 봤습니다. 어떠한 보충제도 식욕감퇴에 확실하게 효과를 준다는 증거는 확인할 수 없지만,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보충제 사용과 관련하여 위험 요소가 있을 수 있고, 어떠한 보충제도 식단 조절보다 더 효과적일 수는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많은 보충제들이 성분 설명 라벨에 올바른 함유량을 표기 하지 않기도 한다는 것도 염두하고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단기간 언론과 방송에서 거론되는 상품들은 비판적인 시각으로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