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는 N-acetyl cysteine의 약자로 한글로 다시 쓰면 N-아세틸 시스테인 바로 이 L-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을 쉽게 먹기위해 조합된 영양소입니다.
시스테인은 준필수 아미노산입니다.
<필수>라는 말이 들어가면 몸이 스스로 못 만드니 반드시 먹어주라는 뜻입니다.
준필수 아미노산인 이유는 우리 몸이 시스테인을 눈꼽만큼 쬐금은 만들긴 만든다는 뜻입니다.
시스테인이 필요한 이유는글루타치온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NAC가 바로 글루타치온의 전구체 입니다.
먹으면 글루타치온으로 바뀐다는 뜻입니다.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 입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https://drjoshuacho.com/20200912-2/
그 어떤 식물영양소나 비타민 항산화제보다도, 인간에게는 글루타치온이 최고의 항산화제입니다.
우리 몸에서 직접 만드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간을 위한 항산화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원래 간에서 합성이 되지만 건강문제가 있거나 노화될 경우 충분한 양을 합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능의학병원에서는 글루타치온 처방을 자주 하는데 글루타치온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구체인 NAC를 사용하기도 하고, 빠르게 흡수되도록 리포소말 형태의 글루타치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https://drjoshuacho.com/20220720-2/
다시 NAC로 돌아와서,
NAC는 최근 FDA에서 약물로 규정 어쩌면 앞으로 보충제로서 구입이 불가능하고 처방을 통해서만 구입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NAC는 약물로 규정할만큼 강력한 효과가 있는데,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해독효과와 점액을 묽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NAC의 해독효과]
그래서 타이레놀 부작용으로 인한 간독성을 치료하는데 NAC를 처방합니다.
NAC가 간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간경화증과 간염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점액을 묽게하는 효과]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시키기때문에 천식, 기관지염 등 만성호흡기질환에 NAC를 처방합니다.
이런 이유로 코로나 팬데믹 기간중 예방과 치료 차원에서 NAC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 밖에도 다른 장점들이 있는데 효과를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NAC의 효과]
1. 글루타치온 생성
2. 간 해독과 간질환 치료
3. 호흡기질환 치료 및 예방
4. 정신건강에 도움
5. 난소와 자궁 여성질환
6. 불임 치료
[NAC와 정신건강]
NAC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를 정상 수치로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글루타메이트는 뇌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뇌손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NAC와 반대로 작용하는 것이 MSG입니다.
글루타메이트는 MSG의 G, 바로 그 글루타메이트 입니다.
참고영상: MSG 풀스토리
NAC를 복용하는 것이 정신분열증, 양극성장애(조울증), 강박장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금단현상을 완화시켜 코카인 중독 환자 재활에도 활용됩니다.
[NAC와 여성질환]
다낭성난소증후군이나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NAC를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NAC와 불임]
NAC가 남성의 생식기능을 향상시켜 불임을 개선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NAC 600mg과 셀레늄 200mg을 26주동안 보충할 경우 정액의 활동성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한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에게는 배란주기를 유도하거나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개선시켜 여성의 출산율도 높여줍니다.
따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NAC는 강력한 항산화제기 때문에 루프스나 루게릭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고지혈증) 환자나 협심증, 심장질환 환자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NAC 복용량, 복용법]
일반적으로 600mg~1,800mg은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필요에 따라 3,000mg 이상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NAC는 임산부가 먹어도 안전합니다.
음식과 함께 드실경우 흡수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을 선호하며, 특히 우유와 함께 먹을 경우 흡수율이 심하게 떨어집니다.
NAC를 복용할 때에는 하루 6-8잔의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시스테인 신장결석의 위험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참고영상: 신장결석 증상 원인 예방
[NAC 부작용]
그럼에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간질환이 심한 환자의 경우 NAC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간기능 개선과 해독에 좋다고 하면서 간질환이 심한 경우 먹지 말라니 의아해 하실 수 있는데요, 간질환이 너무 심한경우 시스테인을 제거하는 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NAC를 복용할 경우 간이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검사결과에 따라 NAC 대신 글루타치온을 직접 처방합니다.
혈압약 (Ace Inhibitot)이나 심장약을 복용중인 경우, NAC를 함께 복용하면 두통이나 저혈압이 올 수 있습니다.
[결론]
NAC는 글루타치온 대신 먹는거다. 싸고 안정적인 장점이 있다.
하지만 NAC는 간에서 글루타치온으로 전환되어야 하기 때문에 간건강이 좋지 않으면 글루타치온을 먹는게 낫다.
아래는 필로소피 NAC와 글루타치온 링크입니다.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nac-900mg-90-cap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liposomal-glutathione-45-soft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