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13.6 C
Los Angeles
23.6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요오드 결핍과 혜택

-

미량 미네랄인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의 필수 성분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중 T3 와 T4로 잘 알려진 트리요오드티로닌 (Triiodothyronine / T3)과 티록신 (Thyroxine / T4)의 필수 성분입니다.

이 두 호르몬은 세포의 대사 활동을 조절하며 우리 몸의 대 부분의 기관, 특히 두뇌의 조기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량이 부족하게 되어 근육, 심장, 간, 신장 및 두뇌발달에 장애를 초래합니다.

요오드 결핍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 / 어려운 체중 감량 / 건조한 피부 / 두통 / 무기력 또는 피로 / 기억력 문제 / 생리적 문제 / 고지혈증 / 재발되는 전염병 / 추위에 민감함 / 차가운 손발 / 얇은 머리 숱 / 변비 / 호흡곤란 / 신장 기능 저하 / 약한 근육 및 뻣뻣한 관절

 

요오드 결핍과 연관된 5가지 위험 요소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경우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초에 요오드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바꿔 말하면 깊은 내륙으로 들어갈수록 토양에 요오드가 부족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산간지방이나 홍수가 잦은 지역의 토양에는 요오드가 부족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요오드가 부족한 토양에서 재배되는 작물은 그 지역에 사는 가축들과 인구에 충분한 요오드를 공급할 수 없습니다.

칼슘, 철분, 또는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와 달리 요오드는 야채와 과일에서 쉽게 발견되지 않습니다. 이는 요오드가 토양에 의존하기 때문이며, 요오드가 충분한 토양에서 자란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합니다.

​음식을 통한 요오드 공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보충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음식 중에는 해초와 해산물을 섭취가 요오드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해초 섭취 비율이 높은 일본인들이 서양인들에 비해 요오드 결핍이 훨씬 적은 이유입니다.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함유한 토양에서 재배된 작물 중에는 견과류, 씨앗, 콩, 무, 마늘 그리고 양파와 같은 음식이 요오드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셀레늄 결핍
요오드 결핍과 동시에 셀레늄 결핍이 발생하면 갑상선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불균형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갑상선종(혹)입니다.

요오드 수치가 심각하게 낮아지면 감소된 요오드 수치를 보상하기 위해 갑상선은 최대한 요오드를 흡수하려고 발버둥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갑상샘이 부풀어 오르며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정상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셀레늄과 요오드를 필요로 합니다.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모두에 결핍이 생기면 체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아집니다.

담배연기
담배연기는 티오시안산염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티오시안산염이 요오드 운반 메커니즘을 억제해요오드의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담배연기는 갑상선 기능에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 작용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물에 첨가된 불소 (Flourine)와 염소 (Chlorine)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불소와 염소는 요오드 흡수를 방해합니다.

십자화과 식물
십자화과 식물을 날로 먹으면 갑상선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대표적인 십자화과 식물로는 컬리플라워,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콩, 브루셀 스프라우트 등이 있습니다.

십자화과 식물을 익히지 않고 날로 먹었을 때 과산화효소를 손상시키는 고이트로겐 분자를 섭취하게 됩니다. 십자화과 식물들을 삶거나 쪄서 완전히 익혀 먹으면 고이트로겐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의 8가지 혜택

대사 조절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대표적인 호르몬은 갑상선 호르몬입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을 증진해 대사조절 호르몬의 생성을 돕습니다. 대사율이라는 것은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과정(수면, 음식 흡수, 대사)의 효율성을 의미합니다.

T3와 T4 호르몬은 혈압, 심박수, 체온 그리고 체중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초 대사율은 이들 호르몬의 도움으로 유지되고 단백질의 합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최적 에너지 레벨 유지
요오드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칼로리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이상적인 요오드 수치를 통해 최적의 에너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며, 반대로 요오드가 부족할 경우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암 예방
요오드는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의 세포자연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오드는 돌연변이 세포를 파괴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그 과정에서 건강한 세포를 파괴하지는 않습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해초는 유방 종양 발달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독성 화학 물질 제거
요오드는 납과 수은과 같은 중금속을 비롯한 생물학적 독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은 요오드가 갑상선 외에도 더 많은 건강 혜택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항산화 기능 / 유선 건강 유지 / 항균 작용 (H. pylori 감염 질환 개선)

면역력 향상
요오드는 단순히 갑상선에만 중요한 영양소는 아닙니다. 면역과도 중요한 관련이 있습니다.

요오드는 체내 활성산소를 찾아내 몸 전체의 항산화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암, 심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에 대한 강력한 방어 수단을 제공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요오드가 세포막 지방산에 결합함으로써 활성산소의 해악으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가 벗겨지고 염증이 생기는 것은 요오드 결핍의 흔한 증상입니다. 요오드는 건강한 피부, 머리카락, 치아의 형성에 도움을 주며 요오드가 부족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종 (혹) 방지
요오드 결핍은 갑상선종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소변 요오드 수치가 낮을 경우 갑상선종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어린이 발달 장애 예방
임신과 유아기 중 요오드 결핍이 뇌의 발달과 성장을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유아들의 경우, 요오드가 부족하면 신경퇴행성 질환에 더 취약해집니다.

호주 시드니대 교수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 뇌 손상이나 영구적인 정신지체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요오드 결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병원에서는 임신 중인 여성들의 요오드 결핍에 대해 검사를 하지만 검사를 통해 요오드 수치를 정확하게 판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

요오드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 섭취를 늘리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모든 세포에 관여하는 미네랄: 요오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병원치료 전 점검 사항
갑상선 항진과 저하를 개선하는 자연요법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