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17.2 C
Los Angeles
15.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아연의 10가지 혜택

-

아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량 미네랄입니다.

모든 신체 조직 내에 존재하며 건강한 세포 분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연은 몸에서 항산화제처럼 작용하여,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의 진행을 늦춰 줍니다. ​아연은 호르몬 균형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량의 결핍이 발생해도 불임이나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피부과 연구소는 아연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아연은 피부계, 위장계, 중추 신경계, 면역계, 골격계, 생식계 등 몸의 각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연 결핍은 인체 면역과 세포성 면역의 기능 장애를 초래하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감기몸살에 잘 걸리거나, 항상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성장이 저하되고, 상처가 잘 낫지 않는 등의 건강문제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아연 결핍 증상

채식을 하면서 육류나 유제품을 먹지 않을 경우, 아연 결핍의 위험이 올라갑니다.

장기간의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나 장누수증후군이 있는 경우 또는 알코올 중독이나 음주가 지나친 경우에도 아연 결핍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는 여성들에게서도 아연 결핍의 위험이 올라갑니다.

아연 결핍과 관련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짠 (달고 짠 음식)에 대한 갈망 / 맛과 냄새를 맡는 능력의 변화 / 체중 증가 또는 체중 감소 / 탈모 / 설사를 포함한 소화 문제 / 만성피로증후군 / 불임 / 생리전증후군 악화 또는 폐경기 증상 악화 / 낮은 면역력 / 집중력 저하 및 기억력 저하 / 피부 감염, 상처 또는 자극을 완화하는 능력 저하 / 신경 기능 장애

아연의 10가지 혜택

면역력 증가
아연은 감기와 질병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아연을 5개월 동안 복용했을 때 감기에 걸릴 위험을 줄이고 이미 감기에 걸렸다면 회복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아연이 점액과 박테리아가 비강(코) 내에 형성되도록 하는 분자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온 아연은 코의 상피 세포 수용체에 부착하여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 챈드가르 의학 교육 센터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감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24시간 이내에 아연을 투여하면 증상의 지속시간이 상당히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암 퇴치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아연은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제로, 산화 스트레스를 퇴치하고 암을 포함한 질병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노년층에게 아연은 건강한 세포 분열을 지원하며 암세포 돌연변이를 예방하고,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시간 의대 연구원들은 5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아연 보충제의 장점을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아연 보충제를 복용한 그룹의 산화 스트레스 표지 수준이 플라세보 그룹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반면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은 플라세보 그룹 성인들은 염증성 싸이토카인 (Cytokine) 수치가 높았고, 혈장 산화성 스트레스 표지가 높았으며, 내피 세포 부착 분자가 더 높았습니다. 아연을 보충한 그룹에서 질병 관련 부작용 감염의 발생률도 상당히 낮았습니다.

호르몬 밸런스
아연은 자연적인 방법으로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켜 남성의 생식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에도 영향을 미치며 난자의 생성과 배출에 관여합니다. 아연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모두의 생산에 필요하며, 이 두가지 호르몬들은 생식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개선
아연은 인슐린 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인슐린은 혈당 조절과 당뇨병 치료에 관여하는 주요 호르몬입니다.

아연은 인슐린이 세포에 결합하는 데 필요한 효소의 활동을 증진하여, 포도당이 지방으로 저장되는 대신 연료로 사용되게끔 합니다.

혈관 지원 및 심장 건강 유지
아연은 심혈관 내 세포의 건강을 유지하는 동시에 염증과 산화성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필요합니다.

혈관을 배열하는 상피세포의 얇은 조직은 아연 수치에 의존합니다. 아연은 동맥경화나 손상으로 인해 높아진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건강한 혈액순환을 지원하고 심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설사 예방
몇몇 연구는 아연 결핍이 만성 소화 장애와 설사가 관련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자들은 아연 보충제가 급성 설사 예방과 치료제로서 효과적인 것을 발견했습니다.

출산력 증가
아연은 생식력, 특히 남성의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조절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젊은 남성에게 아연 결핍이 발생하면 혈청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상당한 감소가 나타납니다. 이는 출산율 저하와 성욕 저하로 이어집니다. 아연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성욕저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웨인 대학의 한 연구에서 성인 남성들에게 20주간 아연을 제한 했다가 아연 보충제를 투여했을 때 남성들의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난자 성장 과정에서 충분한 아연 수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성의 생식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소 흡수 및 소화에 도움
아연은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미치고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과정에 관여합니다. 아연의 결핍은 에너지 저하와 만성 피로에 기여하는 반면,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높은 에너지와 건강한 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지원
아연을 보충하면 간 손상률이 낮아집니다. 아연은 간의 염증과 활성산소의 손상을 줄이며 영양소 흡수를 돕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근육 성장과 회복
아연은 세포 분열과 세포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의 자가치유를 가능케 하며 근육과 골격계의 힘을 유지케 함으로 근육의 회복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테스토스테론, 성장 호르몬 그리고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분비를 돕는데 이 호르몬들은 근육의 성장과 건강한 대사에 관여하는 호르몬입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