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16 C
Los Angeles
15.5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SIBO (소장 세균 과증식)의 증상, 원인, 진단, 치료

-

건강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장건강입니다.

SIBO는 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의 약자로 소화기관 중 소장에 박테리아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해균과 유익균들이 공존하는 대장과 달리 위장과 소장은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이 살기 어려운 환경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장에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거나 특정한 종류의 세균이 대량으로 증가하여 장 환경의 균형을 무너뜨려 건강을 해치는 질환이 SIBO입니다.

SIBO는 정형화된 증상이 없어 진단률이 낮은 편이지만 대략 전체 인구의 22%정도가 SIBO를 갖고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SIBO의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IBO는 무증장이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 즉, 복부팽창, 가스, 설사, 변비와 같은 배변 장애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Brain Fog(집중력 감소, 멍함, 기억력 감소 등), 피로감, 관절염, 피부 질환, 치아의 표면 마모, 영양소 흡수의 문제로 인한 체중 감소 등 쉽게 연관 지어 생각 할 수 없는 증상도 있을 수 있으니 질환이 방치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소장은 물리적인 확인을 통해 질병을 진단하기는 어려운 소화기관입니다. 따라서 유기산 검사, 수소매탄 호기 검사 등을 통해 원인균을 추측하여 진단합니다. 글루코스나 락토루스와 같은 당류를 섭취한 후 호흡을 통해 방출되는 수소나 매탄의 양을 측정합니다.

당은 박테리아의 먹이입니다. 박테리아는 당류를 먹으며 가스를 배출하는데 호흡을 통해 배출되는 이 가스의 종류로 원인균을 파악합니다. 수소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의 경우 설사 증상과 관련이 있고 매탄을 발생시키는 박테리아는 변비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스의 종류와 동반하는 증상을 함께 고려하여 SIBO를 진단합니다. 이렇듯 원인균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알맞은 치료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IBO의 원인은 장의 연동 운동이 약한 경우, 췌장액 및 담즙액 분비억제, 대장내 유익균의 부족, 저위산증, 장누수, 칸디다 감염, 장내 면역글로불린 분비억제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SIBO는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방치할 경우 영양결핍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B12의 경우 다른 영양소에 비해 결핍되기 쉽고 비타민 B12 결핍은 빈혈, 만성피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SIBO는 지방 및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도 방해할 뿐만 아니라요로결석, 골다공증의 위험도 증가하므로 반드시 제때 치료해야 합니다. SIBO는 유해 박테리아 제거 치료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해 소장의 근본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SIBO는 원인균에 따라 수소 가스를 배출하기도 하고, 메탄 가스를 배출하기도 합니다.

수소 가스를 배출하는 SIBO에는 베르베린과 같은 천연 허브 보충제, 항생제가 도움이 됩니다. 베르베린은 장운동을 개선하고 원인 세균에 효과적으로 작용을 하면서 유익균은 보호해주어 매우 효과적입니다. 매탄 가스 SIBO의 경우에는 알리신 또는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알리신은 마늘에 함유된 성분으로 음식 또는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소장의 근본적인 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당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저탄수 식단을 유지하고 식이섬유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Low FODMAP 식단(소장에서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발효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단)을 따르면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운동과 숙면,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 습관 개선하여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HCL과 같은 보충제를 이용해 소화 기관의 알맞은 산도를 유지해주고 본인에게 맞는 균주를 찾아 양질의 유산균을 섭취하여 장내 유익균을 꾸준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SIBO 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gljRYYUhfhA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