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15.4 C
Los Angeles
16.3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운동을 해야하는 진짜 이유

-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는 너무 많지만…

보통은 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저는 운동을 해야하는 첫 번째 목적이 살을 빼기 위해서는 아니라고 단언합니다.

고혈압, 당뇨를 치료하기 위해서?
그것도 아닙니다.

운동을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뇌 건강입니다. 운동부족은 조기 치매를 유발합니다. 기억력을 감퇴시킵니다. 마찬가지로 학업중인 수험생들도 운동량이 많을수록 성적이 좋습니다.

성적만 좋나요? 성격도 좋습니다.

뇌건강에 좋다는 뜻은 기억력도 있지만 우울증도 예방한다는 뜻입니다. 인지력도 유지시키기 때문에 헛소리 하지 않고 총명한 노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 건망증인가봐~ 호호호” 재밌는 에피소드는 많을 수 있겠지만 그럴 일이 없으면 더 좋겠습니다.

뇌는 고등동물에게만 존재합니다. 뇌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기억을 한다거나 감정을 처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몸의 위치를 움직이고 먹이를 먹기 때문에 식물과 달리 뇌라는 것이 있고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뇌를 다양하게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도 좋고 허그도 좋고 키스도 좋습니다. 그런데 뇌를 가장 강렬하게 자극하는 것은 운동입니다. 운동은 감각신경만 자극되는 것이 아니라, 운동신경을 활용해서 근육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쌍방향으로 자극이 오고가며 뇌를 활성하 시킵니다.

용불용설

사용하면 발달되고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됩니다. 근육만 그런 것이 아니라 뇌에도 똑같이 작용합니다.

요가나 필라테스는 척추를 자극하는 훌륭한 운동입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은 골다공증과 노화를 예방하는 최고의 운동입니다.

모든 운동이 훌륭합니다.

다만…..

40대 이후에는 잘못하면 몸을 버리는 운동도 있습니다. 인슐린저항성이나 대사증후군이 있다면 안하느니만 못한 운동도 있습니다.

영상 참고 하셔서 주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k4XFVh6kmqo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