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심장 박동 서맥 (bradycardia)

빠른 심장박동, 빈맥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보통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 SVT, 동성빈맥(sinus tachycardia)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반면 느린 심장 박동으로 인한 질환인 서맥(bradycardia)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정상 심장 박동 수는 얼마일까요?
보통의 정상 심박수는 분당 60-100회입니다. 휴식 중 측정한 심박수가 60회 미만일 경우 서맥입니다. 100회 이상일 경우 빈맥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이는 좋은 기준은 아닙니다. 육체적으로 활동적인 건강한 성인의 경우 휴식 중의 심장박동수는 50~60회이고, 마라톤 선수의 휴식 중 심장박동수는 40회대 심지어 30회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가 잠을 잘 때 심박수도 30~40회대까지 떨어집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혈액순환의 수요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낮아야 너무 낮은 것일까?
수치에 크게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치보다는 증상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피로, 현기증, 숨가쁨과 같은 증상이 심장 박동수가 너무 낮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야외 노동을 할 때 심장박동수가 분당 50회 정도라면 호흡이 짧아지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야외에서 노동을 할 때는 분당 80회~100회 정도의 심장 박동이 필요합니다. 힘을 쓰는 작업을 위해 근육과 몸이 요구만큼 심장의 능력이 따라가지 못하게 되면 호흡이 짧아거나 쉽게 피로하게 됩니다. 심박수에 따라 심박출량 즉 심실에서 내뿜는 혈액의 양이 결정되는데, 심장 박동이 느리다면, 몸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한 혈액공급이 안되다보니 피로, 현기증, 가쁜 호흡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서맥의 원인
앞서 설명했듯이 특히 활동량이 많은 사람, 운동 선수와 같은 사람의 경우에는 더욱 심박수가 낮은 경우 대부분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낮은 심박수로 인해 증상이 발현한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심박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과 갑상선 호르몬 티록신은 심장의 동방결절에서 전기자극을 일으켜 심장 근육을 수축하는데 이 호르몬은 자동차의 점화 플러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면 서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을 치료하거나 호르몬 대체제를 사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 복용으로 인해 서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베타차단제, 부정맥 치료제 및 기타 심장 질환 약물이 주된 원인일 수 있습니다. 눈에 넣는 베타차단 안약도 심장 박동을 늦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베타 차단 안약 사용을 중단함으로 서맥 문제가 해결되는 환자는 많습니다.

칼륨, 마그네슘, 칼슘과 같은 전해질 불균형으로 심박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 심장 수술 병력 또는 선천적인 이유로 심박수가 낮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들이 심장의 박동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 중금속, 자가면역, 염증, 환경 독소, 미코톡신 곰팡이, 영양 결핍 또는 과잉 등

라이프스타일 개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 사람에게 서맥이 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따라서 라이프 스타일를 개선만으로도 서맥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 유기농, 팔레오(자연 식품 위주의) 식단을 유지한다: 몸에서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피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영양소로 몸을 채운다.
  • 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기상한다.
  • 아침, 점심, 저녁 햇빛을 충분하게 쬔다.
  • 야외 활동을 즐긴다.
  • 화학 물질들을 피한다.
  • 스트레스, 불안, 우울, 분노를 줄이고 정신 건강을 관리한다.
  • 자세 교정 (자율신경).

의학적 치료
심박수를 올리는데 있어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은 없습니다. 응급상황의 경우 정맥주사와 같은 옵션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심각한 서맥성 부정맥 치료를 위해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심박조율기(pacemaker)입니다. 심박조율기는 널리 사용되며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 옵션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심장박동이 느려진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본적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고 심박조율기의 도움을 받는 일 없이,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