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9일
21.5 C
Los Angeles
19.1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역시 아연! 코로나 환자 연구 결과ᆢ

-

면역력의 대명사 하면 전통적으로 비타민C
최근 들어서 비타민D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못지 않게 중요한 영양소가 바로 아연 입니다.

최근 개최된 유럽 코로나 바이러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스페인에서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입원치료를 받은 코로나19 환자들을 조사해 본 결과,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 혈중 아연 수치가 낮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Guerri-Fernandez 박사팀이 이끄는 연구진은 지난 해 3~4월, 코로나19로 병원에 입원한 249명의 환자들을 추적 관찰했습니다.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63세 였고, 이 중 21명(8%)가 사망했습니다.
입원 즉시 혈중 아연 수치를 검사했고, 평균 수치는 63mcg/dL 이었습니다.

​반면 결국 사망한 21명의 평균 수치는 43mcg/dL에 그쳐 훨씬 낮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소폭의 (mild to moderate) 아연 결핍 만으로도 대식세포와 자연살해세포 (NK Cell)의 기능이 저하된다는 것은 과학계에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대식세포는 패크맨처럼 바이러스나 병원체를 마구 잡아먹는 백혈구입니다.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RBC Intracellular Test를 통해 일반 피검사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아연의 결핍 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는 피검사에서 ALP 수치를 봤을 때(ALP: Alkaline Phosphatase) 70 U/L 보다 낮으면 아연 결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충제로는 Znic Monomethionine 또는 Zinc Picolinate 형태가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호박씨와 굴이 있습니다.

아연은 남성의 발기력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References:
https://www.webmd.com/lung/news/20200923/could-zinc-help-fight-covid-19
https://medlineplus.gov/lab-tests/alkaline-phosphatase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882585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