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17.2 C
Los Angeles
15.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알면 신통방통한 수박의 4가지 장점 (그리고 주의사항)

-

여름 과일의 대명사 하면 수박입니다.

지난 7월은 <National Watermelon Month> 라고해서 <전국수박의달>이었습니다.
7월 달에 수확량이 극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박은 Water+Melon이라고해서 멜론의 한 종류인데,
속이 주황색인 Cantaloupe
속이 연두색인 Honeydew 등
다 멜론 친구들입니다.
미국에서는 Watermelon(수박)이 제일 많이 소비가 된다고 합니다.

수박이 시원하게 먹으면 맛있긴 한데, 별 영양소도 없고 물만 많이 들어있어서 오줌만 마렵지 몸에 좋을게 별로 없다. 혹은 너무 달아서 당분만 많고 몸에 해롭다.

이렇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습니다. 수박 먹으면 살 빠집니다.

​아래와 같이 수박의 장점들 4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리코펜 항산화 물질

리코펜은 토마토의 항산화성분으로 유명합니다.
토마토의 붉은 색을 띄게 하는 성분인데 토마토를 불에 익혀 요리하면 더욱 풍부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로서 혈관청소를 해서 심장마비나 뇌졸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노화방지와 암 예방 등 항산화제는 굵직굵직한 장점들을 갖고 있습니다.

​수박도 실은 초록색이 아니라 빨간색입니다. 리코펜이 토마토보다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의 1.5배

수박이 덩치가 크니까 많은게 아니라 같은 양을 놓고 비교했을 때 수치입니다. ^^

2. 수박주스가 근육통을 감소시킵니다.

운동하기 전에 수박주스 한잔을 짜서 마시면 L-citrulline(시트룰린) 아미노산이 근육이 뭉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는 부상을 방지하기도 하지만 운동후 회복을 빠르게 해 준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근육통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를 확인한 연구에서는 수박주스를 짜서 마셨는데 그냥 잘라서 먹는게 오히려 낫다고 합니다.

3. 수박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수박은 과일이면서 채소입니다. 참외나 오이와 같은과 식물입니다.

Pumpkin, squash같은 호박 종류도 다 같은 패밀리입니다.

​달고 씨앗이 있으니까 과일인데, 나무에서 열리지 않고 바닥에서 자라니 채소이기도 합니다.

​미국 사람들을 수박 껍질을 그냥 버리지만 한국에서는 껍질을 말려서 말랭이로도 먹습니다. 껍질을 보면 야채 같은 느낌이 조금 들지요.

​거의 모든 과일들은 대부분의 영양소가 껍질에 있습니다. 수박도 껍질에 클로로필이 많이 있습니다.
(클로렐라X | 클로로필O)

흔히 초록잎채소를 많이 먹어라 할 때 초록빛을 내는 성분이 클로로필입니다. 클로로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살균, 소염작용을 합니다.

​앞서 언급한 L-citrullin 역시 빨간 과육보다 껍질에 더 풍부합니다.

그 밖에 수박에는 비타민 A, C, B6, 칼륨, 마그네슘 그리고 L-arginine(발기부전)이 풍부합니다.

​수박씨는 보통 버리는데 수박씨에 철분, 아연,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4. 수박은 맹물보다 좋은 전해질 음료입니다.

수박을 자르면 물이 줄줄샙니다. 그래서 물 수(水) 수박입니다.

많아도 너무 많은게 수박의 91%가 물입니다.

​더워서 땀 많이 흘린 날 먹으면 좋겠지요?

아이들 운동하다가 중간에 쉬는 시간에 바나나는 안들어가지만 수박이나 오렌지는 먹을 수 있습니다.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수박에는 fructose 과당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당뇨환자가 절대 못 먹는건 아닙니다. 너무 심한 당뇨가 아니라면 당뇨환자들도 과일을 먹는 것은 혈당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 결핍이 더해져서 병이 생긴거지 당분만으로 당뇨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환자들 또는 당뇨 전단계 분들은 오히려 포도나 사과 같은 과일을 드셔야합니다.

우리 몸이 처리를 못하는 가공 단순당이 안 좋은거지 과일당은 대체로 괜찮습니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중요)
수박을 보통 후식으로 많이 드시는데(가벼운 음식이란 느낌이 드니까…), 수박이 소화를 방해합니다.

소화가 쉬운 음식은 아닙니다. 속이 쓰리기도 하고 거북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수박뿐만 아니라 멜론 종류가 다 마찬가지입니다.

​수박을 먹기 앞뒤로 30분 이내에는 다른 음식 안 드시는게 좋습니다.

수박은 단독으로 먹거나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