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14.8 C
Los Angeles
22.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DIM 먹고 피부가 노래질 수 있나요?

-

질문)
안녕하세요^^
PHILOSOPHY DIM PLUS 4개월 정도 계속 복용 했는데 피부가 노란빛이 될수도 있나요?


스토어에 이런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DIM을 복용하는 분들께 관련된 좋은 정보 같아서 공유합니다.

우선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DIM이 간 기능을 떨어뜨리거나 피부를 노랗게 한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피부를 노랗게 만들 수 있는 영양소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전구물질)이 있습니다.
호박, 시금치, 당근, 토마토 등에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더불어 빌리루빈도 황달의 주요 원인입니다.

​빌리루빈의 경우 담즙 대사에 문제가 있거나 담즙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경우 체내에 쌓여 몸과 눈까지 노래지는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즙이 간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담관염, 간염, 간질환 등이 있을 경우(간에 기생충이 있는 경우 포함) 황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거나,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간 기능이 떨어지면서 황달까지는 아니더라도 피부색이나 눈알이 누래질 수 있습니다.

​황달의 경우 소변도 진한 갈색을 띠거나 피부 가려움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다시 DIM으로 돌아와서,
DIM은 오히려 간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아직까지는 DIM 이 독성을 일으키거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DIM을 구입해서 드시는 분들의 프로파일입니다.

​DIM은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 유방이나 난소에 혹, 자궁내막증 등의 여성질환 때문에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이 여성질환이지 여성이라서 겪는 문제들이 아니라 전부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입니다.

​그리고 인슐린저항성의 원인이 음식보다는 스트레스일 가능성이 큽니다.

​스트레스는 콜티졸 호르몬을 분비하고 콜티졸 호르몬은 인슐린을 분비해 굶어도 인슐린 저항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DIM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간을 손상시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받는 현대인들에게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하면서 우루사 광고를 하는겁니다.

사실 간 때문이라고 탓할게 아니라 간한테 고마워하고 미안해 하면서 살아야지요.

​참고로 우르사의 주 성분은 밀크씨슬입니다.

 

​위에서 베타카로틴을 먹으면 피부가 노래질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호박이나 당근을 많이 먹는다고 누구나 다 노랗게 변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몸 속에 들어온 카로틴이 비타민A로 전환이 잘 안될 경우 얼굴이 노랗게 변하는 거거든요.

​비타민A로 전환이 잘 안되는 이유는 간질환, 신장질환,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간이 등장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등장하지요?

​스트레스와 간의 건강 상태를 잘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영상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