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15.8 C
Los Angeles
13.7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비타민K의 6가지 혜택

-

비타민 K는 뼈 대사와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K는 비타민 K1과 비타민 K2로 나눠집니다. 비타민 K1은 비타민 K2보다 흔하고 잎줄기 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에 존재합니다. 비타민 K2가 풍부한 음식은 고기, 유제품 낫토 등을 포함합니다. 비타민 K2는 장내 몸에 유익한 유산균에 의해 생성되기도 합니다.

​야채와 자연식품이 포함되어 있는 식단에서 비타민 K의 결핍은 드뭅니다. 반면 가공식품과 정제설탕을 사용한 식품은 비타민 K가 낮습니다.

비타민 K 결핍은 매우 심각합니다. 쉽게 멍들거나, 출혈하고, 충치 그리고 뼈가 약해지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비타민 K의 6가지 혜택

암 퇴치
몇몇 연구는 비타민 K가 암세포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주고 암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토론토 대학 의학부의 한 연구에서 뼈가 약해진 440명의 폐경 후 여성들을 2년 동안 비타민 K1로 보충했습니다. 비타민 K1을 복용한 환자들의 암 발병률이 75% 감소하는 것을 밝혔습니다.

비타민 K 가 풍부한 잎채서는 암을 퇴치하는 항산화제가 가득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고 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튼튼한 뼈
음식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 K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는 뼈대사에 관여하며 뼈 속의 칼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특정 단백질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일부 연구에서 비타민 K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골절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보스턴 터프츠 대학에서 발표된 연구는 비타민 K 섭취가 결여될 경우 여성의 골밀도 감소가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건강한 혈액 응고
가장 잘 알려진 비타민 K의 기능은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 역할입니다. 혈액 응고는 부상으로 인한 과다한 출혈을 막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비타민 K 결핍의 경고 신호 중 하나는 쉽게 멍드는 것과 잇몸이나 코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쿠마딘과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비타민 K 섭취를 조절할 것을 권장합니다. 쿠마딘은 혈액 응고 속도를 늦추기 위해 비타민 K를 대항하여 작용합니다.

비타민 K의 섭취량에 따라 약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증진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먹어 줌으로서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88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국 임상 영양 저널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의 연구 발표에 따르면, 비타민 K1은관상동맥 석회화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른 연구들도 비타민 K1이 혈관 석회화에 이로운 영향을 준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혈관 석회화는 동맥에 칼슘 퇴적물이 쌓여서 혈관의 탄력을 잃게 하는 질병입니다.

​관상동맥 석회화는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예측 변수로 여겨집니다.

비타민 K 가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늘리면 석회화의 진행을 막음으로 심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합니다.

인슐린 민감도 개선
인슐린은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는 당을 혈류에서 조직으로 운반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설탕과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는 식단을 섭취할 때, 우리의 몸은 더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려고 노력합니다. 장기간 인슐린 수치가 높게 유지되면 인슐린 저항성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인슐린의 효과를 떨어트려 혈당이 높아집니다.

​비타민 K를 섭취하는 것은 인슐린 민감도에 도움을 주고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저항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비타민 K 섭취를 늘리고, 운동을 하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입니다.

뇌 기능 향상
비타민 K는 신경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건강한 뇌 기능을 지지합니다. 운동과 인지 능력을 조절하는 스핑고지질 (Sphingolipid) 화합물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비타민 K는 항염 작용을 하고 활성산소 손상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고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과 같은 질환의 발달을 유발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K 음식

잎줄기 채소 (케일) / 낫토 / 파 / 브루셀 스프라우트 / 양배추 / 브로콜리 / 발효유제품 /
말린 자두 / 오이 / 바질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