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1일
13.9 C
Los Angeles
13.7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비타민K 결핍 증상 + 위험 요인

-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들에게 비타민 K 결핍이 흔한 증상은 아닙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만약 비타민 K결핍이 발생할 경우 심각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 K가 부족할 경우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음식을 통해 비타민K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장내 유산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K의 수치는 먹는 것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건강 상태, 특히 장 건강상태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의 일일 권장량은 성별과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유아:
0 – 6개월: 2.0 micrograms (mcg)
7 – 12개월: 2.5mcg

어린이:
1 – 3년: 30mcg
4 – 8년: 55mcg
9 – 13년: 60mcg

청소년/어른
14세 – 18세: 75mcg
19세 이상: 90mcg

비타민 K 결핍 증상 + 위험 요인

비타민 K가 심각하게 결핍될 경우 피부, 심장, 뼈, 주요 장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다 흔한 비타민 K 결핍 증상 중 하나는 과다한 출혈과 쉽게 멍드는 것입니다. 출혈은 잇몸이나 코피가 나오는 것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출혈은 상처, 주사나 수술 부위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국미상화학회 (American Association of Clinical Chemistry)에 따르면, 비타민 K 결핍이 발생하는 주 요인으로
1.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거나
2. 장에서 비타민 K를 재대로 흡수하지 못했거나
3. 간 질환으로 비타민 K의 저장을 줄였을 때 발생합니다.

나쁜 장 건강
우리의 몸에 비타민 K가 부족하면 생존에 필수인 기능만 유지되면서 비상 상태에 돌입합니다. 그 결과 다른 활력소가 분해되어 뼈가 약해지거나, 암 발생, 심장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비타민 K는 장 내 건강한 유산균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장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비타민 K를 흡수하거나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성 대장증후군이나 염증성 대장질환과 같은 장질환들은 비타민 K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