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14.8 C
Los Angeles
22.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농약 사용이 많은 작물과 적은 작물

-

미국 소비자 단체인 Environmental Working Group 에서는 이른바 Dirty Dozen & Clean Fifteen이라 하여 (직역하면 ‘더러운 12개 와 깨끗한 15개’) 과다한 농약을 사용하는 작물 12가지와 비교적 농약 사용이 적은 작물 15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재배과정에서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작물로는:
사과, 복숭아, 수입산 자두와 살구,샐러리, 체리, 토마토, 감자, 오이, 시금치, 포도, 딸기, 고추 그리고 피망이 Dirty Dozen에 포함되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주로 제가 좋아하는 과일들이 모두 포함 되어 있네요. 여기에 포함된 작물들은 가급적이면 유기농 제품을 사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다음의 15가지 작물은 재배과정에서 비교적 농약 사용이 덜 한 작물들입니다.

Clean Fifteen에 선정된 농작물로는:
아스파라거스, 양파, 아보카도, 파파야, 양배추, 캔털롭, 파인애플, 옥수수, 가지, 고구마, 자몽, 키위, 망고, 버섯, 그리고 Sweet Pea라고 하는 콩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감자와 고구마의 운명이 엇갈렸네요.

의외로 유전자 조작 GMO 작물로 악명 높은 옥수수가 Clean Fifteen에 이름을 올려 의아해 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GMO 옥수수는 농약을 잘 견딜 수 있게 유전자가 조작 된 것이 아니라 해충이 옥수수를 먹었을 때 배가 터져 죽도록 유전자 조작이 된 것이기 때문에 농약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 작물 리스트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경작하는 옥수수의 98%가 GMO 유전자 조작 작물이기 때문에, 옥수수는 아예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더 그렇습니다.

문제는 옥수수가, 아이들 씨리얼이나 과자, 그리고 콘시럽의 원료로 거의 모든 가공식품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유전자조작 옥수수를 많이 섭취할 경우 소화기 장애가 생긴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아토피나 피부질환, 천식, 소화기장애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이나 집중력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를 둔 부모님들은 특별히 음식을 가려서 먹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식품산업과 식품제조기술은 엄청나게 발전을 했지만, 그만큼 인간이 먹을 음식은 사라졌습니다. 암, 고혈압, 당뇨, 관절염 과 같은 흔한 성인병들의 증가는 우리가 먹는 음식에 가장 큰 원인이 있습니다.

​남자 두 명 중 한 명, 여자 세 명 중 한 명이 암에 걸리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각별히 음식에 신경 써서 잘 챙겨 드시고, 특히 아이들이 깨끗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충분히 가치있는 노력이 아닐까 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