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13.9 C
Los Angeles
16.4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과학적으로 검증된 뇌졸중 회복 영양제

-

뇌졸중에서 회복한 후 뇌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것은

​뇌졸중 회복후 무분별하게 섭취한 보충제들로 인해 오히려 상태가 더 악화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시고,

​보충제 복용은 매우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복용중인 처방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셔야 합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중풍에 좋다>고 광고하는 보충제 중에는 상태를 악화시킬만한 위험한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징코빌로바 같은 경우, 천연 항응고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미 항응고제를 처방받아 복용중이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징코빌로바가 뇌경색의 예방에는 도움이되지만, 뇌출혈의 위험은 높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뇌졸중 회복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들입니다.

​비타민D

비타민D가 뇌졸중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는 매우 많습니다. 비타민D 결핍은 뇌경색에 의한 뇌졸중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뇌졸증 환자의 87%가 뇌경색에 의한 뇌졸중입니다.(미국 통계) 이는 과도한 혈압약 처방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이기때문에 지질로 이루어진 신경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골다공증과 근육경련, 우울증도 예방하기 때문에 40대 이후, 충분한 햇빛을 쬐지 못한다면 비타민D 복용이 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 결핍은 고혈압, 당뇨, 비만의 위험을 높입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18090651

​비타민B3 나이아신

​비타민B3가 뇌졸중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 째는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을 방지하는 효과 때문입니다. 신경가소성은 쉽게 말해 신경의 구조가 바뀌면서 생명성을 잃는 현상입니다. 두번재 이유는 비타민B3가 좋은 콜레스레롤의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환자들은 대체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습니다. 비타민B3는 참치, 치킨, 연어, 현미쌀 등에 많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3의 DHA 성분이 뇌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DHA는 성장기 어린이의 뇌 발달에도 필구적이며 성인에게서는 정상적인 뇌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DHA는 필수지방산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우리 몸이 생산하지 못하고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오메가3는 잘 알려진대로 등푸른생선에 많습니다. 와파린이나 아스피린처럼 항응고제를 복용중이라면 오메가3 복용에 신중해야합니다.

​코엔자임큐10 CoQ10

​코큐10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뜻으로 뇌졸중을 예방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관을 망가뜨리는 독성 유리산소를 제거합니다. 따라서 뇌졸중 회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코큐텐10 농도가 낮은 환자들의 경우 뇌졸중이 발생 했을 때 뇌 손상의 위험이 올라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4113
코큐텐은 간에서 만들지만 나이가 들수록 생산량이 적어집니다. 동물의 간, 심장, 신장과 같은 장기에 많고, 시금치,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등에도 많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C 결핍은 뇌졸중 위험인자입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뇌졸중 위험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https://www.eurekalert.org/pub_releases/2014-02/aaon-ccw021214.php
코큐텐처럼 강력한 항산화제이고 긴 말이 필요없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B12

​비타민B12는 뇌세포와 신경세포의 기능을 활성화 하기 때문에 뇌졸중 환자가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3와 마찬가지로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B12 결핍은 만성적인 염증을 높이는데, 염증은 혈관벽을 손상시켜 뇌졸중 뿐만아니라 심장마비의 위험도 높입니다.신장질환, 시력손상, 말초신경통 등의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비타민B12는 생선, 닭, 계란, 우유 등에 풍부한 동물성 영양소로 채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따로 보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12 결핍은 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우울증과 신경통의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만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 장건강은 뇌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67209/
건강한 장을 갖지 못 한 사람이 뇌가 건강할 수 없으며, 단순한 뇌졸중 뿐만아니라 우울증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이상 뇌졸중 회복 과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었습니다.

​뇌졸중은 너무나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고 환자 입장에서 가장 고통스럽고 후회가 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더 중요한데, 예방은 단순한 보충제 복용으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흡연자라면 금연을, 스트레스가 많다면 반드시 해결해야합니다. 운동도 중요합니다. 불량식품을 먹고 건강할 수 없다고 인정하신다면 운동을 하지 않고 건강할 수 없다는 것도 인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응급 상황이 닥치면 의료의 도움을 받지만 의료시스템이 아무리 훌륭해도 심장마비, 뇌졸중을 <예방>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것은 개인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