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1일
22.3 C
Los Angeles
21.5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임산부 엽산복용이 오히려 태아에게 위험한 경우

-

 




<김**>
엽산 추천 부탁드려요
엽산으로 치니까 안나오던데요
혹시 제품이 없나요?

직원들이 답변하기 어려운 것들은 저에게 가져 오는데… 이렇게 답변을 드렸습니다.


저는 임산부 엽산을 따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엽산 복용은 수정과 착상 직후 3주 이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임신사실을 알았을 때는 대부분의 경우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임산부에게 엽산을 권하는 이유는 특별한 기능 때문이 아니라 엽산이 부족할 경우 태아의 Neural Tube 기형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기형아 출산을 피하기 위해 엽산 복용을 권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결핍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임산부라면 엽산보충제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마음 편하지 않을까요?

음식으로 섭취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시금치 같은 녹색잎 채소,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십자화과 식물, 오렌지 같은 씨트러스과 과일, 콩, 바나나, 쌀, 해조류, 홍합, 조개 등에 많이 있습니다.


** 결핍을 예방하는차원에서는 음식으로도 충분하지만, 고용량이 필요한 경우 음식으로 섭취가 불가능해 기능의학 병원에서 따로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엽산 보충제 복용을 원하신다면 엽산을 단독으로 복용하시기 보다는 비타민B군 형태로 복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모든 비타민B들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9 입니다)

엽산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영양소라는 뜻이 절대아닙니다.

엽산은

매우! 매우! 매우! (3번 강조!)

중요한 B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다만 임산부에게 권할 때, 시기상 무의미한 경우가많다는 뜻입니다.

이에 대한 오해가 없으시길바랍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보충제를 통한 엽산 공급이 과다할 경우 MTHFR 유전자 변이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무슨 소린가?

MTHFR 유전자는 효소입니다.

세포 싸이클에 관여하고 독소 제거 (해독)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후생유전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효소입니다.
(기능의학에서 중요하게 연긴다는 뜻)

MTHFR 유전자변이가 있을 경우 해독 능력이 떨어지기때문에 백신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자폐증 증가와도 연관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케일이나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를 통해 엽산을 보충한 경우에는 위험성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합성 제조된 엽산과 활성화된 자연 상태의 엽산이 차이가 있기때문입니다.

관련문헌
https://www.oatext.com/the-hazards-of-excessive-folic-acid-intake-in-mthfr-gene-mutation-carriers-an-obstetric-and-gynecological-perspective.php

비타민B 보충제 중에도 이를 염두에두고 활성화된 원료 (5-methyl-THF derivative)를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당연히 필로소피 비타민B도 그 중 하나입니다.

메타폴린 비타민B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metafolin%C2%AE-b-complex-60-cap

메타폴린이 무슨 뜻인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MTHFR 유전자 변이가 있는 분들..

즉 비타민B를 먹어도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위험만 증가하는 분들께 적합한 형태의 비타민B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