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19.4 C
Los Angeles
12.5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비타민B! 왜 중요한지 아시나요?

-

비타민 B는 몸에서 스스로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B군 또는 비타민 B복합체에는 8가지 종류의 비타민 B가 있습니다.

“​비타민 B1 (티아민) / 비타민 B2 (리보플래빈) / 비타민 B3 (나이아신) /
비타민 B5 (판토테산) /
비타민 B6 (피리독신) / 비타민 B7 (바이오틴) /
비타민 B9 (엽산) / 비타민 B12 (코발라민)”

​위에 언급한 비타민 B 8개는 화학적으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각각 특별한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하루 종일 비타민 B를 사용하고 우리가 섭취한 비타민 B를 여분으로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꾸준하게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 B의 6가지 혜택

​1. 혈액 세포와 신경의 형성을 돕는다

​비타민 B는 골수에서 혈액 세포의 생성과 신경 피복과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B는 근육 수축에 도움을 주는 신경전달물질 신호에도 필요합니다.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혈액 세포의 형성과신경 건강, 신경전달물질 기능, 신경 과정에 손상을 입기 때문에 다양한 신경정신적 장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심장병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 B9, 비타민 B6, 비타민 B12는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세 가지 비타민 B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메티오닌(methionin)으로 전환하는 도움을 줍니다. 메티오닌은 우리 몸이 새로운 단백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입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혈액 속의 아미노산으로, 수치가 높아질 경우, 치매, 심장병, 뇌졸중,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9, 비타민 B6, 비타민 B12의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높아지고 동맥이 두꺼워지기 쉬우므로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비타민 B5는 혈당 균형,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고혈압 감소, 심부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에너지 및 대사 (Metabolism) 지원

비타민 B는 세포 대사와 에너지 생산, DNA와 RNA의 복구, 그리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활용에 필요합니다.

​비타민 B는 지방산 합성과 포도당신생합성에 사용되며, 다양한 대사 과정에 필요한 조효소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 결핍은 갑상선과 부신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부정적인 증상은 피로, 체중 증가 또는 감소, 수면장애 등이 있습니다.

4. 발달지원 및 출산 장애 예방

임신 중에 비타민 B9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척추관 기형이나 무뇌증 같은 선천성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원들은 이분척추에 걸린 아이들의 엄마들이 엽산과 다른 비타민들의 수치가 낮다는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임신후 첫 몇주 동안 태아의 발육에 가장 중요한게 엽산입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시도하면서 엽산을 포함한 임산부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건강한 뇌와 신경계 유지

​비타민 B는 뇌에서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도와줍니다.
신경전달물질은 몸 전체에 신호를 전달하며 기분, 에너지,식용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타민 B5는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성 호르몬과 스트레스 호르몬 생성 과정에 도움을 줍니다.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충분한 비타민 B를 섭취하면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우울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만성피로를 앓는 사람은 비타민 B 복합체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 B7은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집중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뇌 발달과 인지능력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건강, 근육 톤, 및 모발 성장 지원

비타민 B는 세포 회복을 지원하고 피부, 손톱, 머리카락에 좋습니다.

건조함, 염증, 피부염, 습진, 여드름, 잡티 등을 줄여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상처를 치료하는 역할과 면역력을 지지하여 피부 감염을 물리치는 것을 돕습니다.

​비타민 B를 적절히 섭취하면 탈모를 줄이는 것과 손톱이 튼튼해지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 음식

​B1
영양 효모, 해바라기씨, 마카다미아넛, 검은콩, 렌틸, 녹두, 완두, 간

B2
소고기, 간, 미역, 페타 치즈, 아몬드, 고등어, 달걀, 참깨, 고트 치즈

B3
간, 닭고기, 해바라기씨, 소고기, 연어, 완두콩, 칠면조, 버섯, 정어리

B5
장기 육류, 콩류, 연어, 송아지, 해바라기씨, 아보카도, 포르토벨로 버섯, 생우유, 달걀,

B6
콩류, 가금류, 생선, 소고기, 영양 효모, 핀토콩, 해바라기씨, 파파야, 아보카도, 오렌지, 캔털루프

B7
고기, 달걀, 간, 통곡물, 감자, 콩류, 연어, 아보카도, 콜리플라워, 버섯

B12
간, 가금류, 달걀, 유제품

B9 (Folate)
아스파라거스, 달걀, 비트, 브루셀 스프우트, 파파야, 시금치, 브로콜리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