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5일
18.3 C
Los Angeles
21.8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아주 쉬운 NAC 총정리

-

 

NACN-acetyl cysteine의 약자로 한글로 다시 쓰면 N-아세틸 시스테인 바로 이 L-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을 쉽게 먹기위해 조합된 영양소입니다.

시스테인은 준필수 아미노산입니다.
<필수>라는 말이 들어가면 몸이 스스로 못 만드니 반드시 먹어주라는 뜻입니다.

​준필수 아미노산인 이유는 우리 몸이 시스테인을 눈꼽만큼 쬐금은 만들긴 만든다는 뜻입니다.

​시스테인이 필요한 이유는글루타치온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NAC가 바로 글루타치온의 전구체 입니다.
먹으면 글루타치온으로 바뀐다는 뜻입니다.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 입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https://drjoshuacho.com/20200912-2/

그 어떤 식물영양소나 비타민 항산화제보다도, 인간에게는 글루타치온이 최고의 항산화제입니다.

​우리 몸에서 직접 만드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간을 위한 항산화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원래 간에서 합성이 되지만 건강문제가 있거나 노화될 경우 충분한 양을 합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능의학병원에서는 글루타치온 처방을 자주 하는데 글루타치온은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구체인 NAC를 사용하기도 하고, 빠르게 흡수되도록 리포소말 형태의 글루타치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https://drjoshuacho.com/20220720-2/

다시 NAC로 돌아와서,
NAC는 최근 FDA에서 약물로 규정 어쩌면 앞으로 보충제로서 구입이 불가능하고 처방을 통해서만 구입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NAC는 약물로 규정할만큼 강력한 효과가 있는데,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해독효과와 점액을 묽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NAC의 해독효과]
그래서 타이레놀 부작용으로 인한 간독성을 치료하는데 NAC를 처방합니다.

​NAC가 간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간경화증과 간염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점액을 묽게하는 효과]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시키기때문에 천식, 기관지염 등 만성호흡기질환에 NAC를 처방합니다.

​이런 이유로 코로나 팬데믹 기간중 예방과 치료 차원에서 NAC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 밖에도 다른 장점들이 있는데 효과를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NAC의 효과]
1. 글루타치온 생성
2. 간 해독과 간질환 치료
3. 호흡기질환 치료 및 예방
4. 정신건강에 도움
5. 난소와 자궁 여성질환
6. 불임 치료

​[NAC와 정신건강]
NAC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를 정상 수치로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글루타메이트는 뇌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뇌손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NAC와 반대로 작용하는 것이 MSG입니다.
글루타메이트는 MSG의 G, 바로 그 글루타메이트 입니다.

​참고영상: MSG 풀스토리

​NAC를 복용하는 것이 정신분열증, 양극성장애(조울증), 강박장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금단현상을 완화시켜 코카인 중독 환자 재활에도 활용됩니다.

[NAC와 여성질환]
다낭성난소증후군이나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NAC를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NAC와 불임]
NAC가 남성의 생식기능을 향상시켜 불임을 개선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NAC 600mg과 셀레늄 200mg을 26주동안 보충할 경우 정액의 활동성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한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에게는 배란주기를 유도하거나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개선시켜 여성의 출산율도 높여줍니다.

​따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NAC는 강력한 항산화제기 때문에 루프스나 루게릭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고지혈증) 환자나 협심증, 심장질환 환자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NAC 복용량, 복용법]
일반적으로 600mg~1,800mg은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필요에 따라 3,000mg 이상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NAC는 임산부가 먹어도 안전합니다.
음식과 함께 드실경우 흡수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을 선호하며, 특히 우유와 함께 먹을 경우 흡수율이 심하게 떨어집니다.

​NAC를 복용할 때에는 하루 6-8잔의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시스테인 신장결석의 위험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참고영상: 신장결석 증상 원인 예방

​[NAC 부작용]
그럼에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간질환이 심한 환자의 경우 NAC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간기능 개선과 해독에 좋다고 하면서 간질환이 심한 경우 먹지 말라니 의아해 하실 수 있는데요, 간질환이 너무 심한경우 시스테인을 제거하는 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NAC를 복용할 경우 간이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검사결과에 따라 NAC 대신 글루타치온을 직접 처방합니다.

​혈압약 (Ace Inhibitot)이나 심장약을 복용중인 경우, NAC를 함께 복용하면 두통이나 저혈압이 올 수 있습니다.

​[결론]
NAC는 글루타치온 대신 먹는거다. 싸고 안정적인 장점이 있다.

​하지만 NAC는 간에서 글루타치온으로 전환되어야 하기 때문에 간건강이 좋지 않으면 글루타치온을 먹는게 낫다.

​아래는 필로소피 NAC와 글루타치온 링크입니다.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nac-900mg-90-cap
https://drchostore.com/products/philosophy-nutrition-liposomal-glutathione-45-softgel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