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21.2 C
Los Angeles
17.2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지용성 비타민A 과다 섭취시 위험성

-

비타민A 뿐만 아니라 비타민D, 비타민E 등 지용성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몸밖으로 쉽게 빠져나가지 못해 과다 복용시 위험하다고 하는데 비타민A 과다복용이 괜찮을까요?

​아시는 분들은 다 아는 흔하고 뻔한 질문이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과다복용 위험을 이야기할 때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하는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지속적으로 쉬지 않고 초고용량을 복용해야 부작용이 나타난다는 것이고
둘째는 성분에따라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는 것입니다.

​지용성 비타민 뿐만아니라 수용성 비타민도 과다복용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미네랄도 마찬가지입니다.

​약물과는 달리 고용량을 먹어도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뭔가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작용이라는 것도 나타나야 정상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임산부가 비타민A 과복용시 미숙아 출산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하루 10,000 IU 이상 복용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25,000 IU 이하 복용시 미숙아 출산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한두번 25,000 IU를 복용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뜻도 아닙니다.

수개월간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위험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느낌은 왠지 비타민A 10,000 IU가 위험한 용량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게됩니다.

​또한 비타민A 과복용의 문제점을 지적한 연구들은 실은 베타카로틴을 연구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되는 전구체로 보충제 중에는 배타카로틴을 원료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티놀, 레티닐 팔미테이트 형태의 비타민 A는 두려워하거나 피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타민E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제 비타민E는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로 이루어져 있지만, 대부분의 비타민E 보충제는 알파토코페롤 그것도 가장 흡수가 안되는 DL-알파토코페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DL-알파토코페롤을 연구하고 비타민E의 효과가 없다거나, 비타민E 과다 복용이 위헌하다는 보도자료가 나오게됩니다.

​결론:
지용성 비타민은 지속적으로 장기간 초고용량을 복용해야 부작용이 나타나며, 어떤 성분을 먹었느냐에따라 얘기가 완전 달라진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