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21.6 C
Los Angeles
11.7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헬리코박터와 항생제 치료

-

“헬리코박터 항생제 치료 해야 할까요?”
“헬리코박터 제균이 안되었어요~!”

한 회원분께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주셨는데 많은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 같아 공유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우입니다. 많이 아펐는데..박사님의 조언대로 .. 일단 제산제를 끊고 식사때 HCL챙겨먹고, 그리고 소화제 먹고..가끔 창출끊인물을 먹고 하면서 거짓말처럼 일주일도 안되었는데 위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원래 나의 병명은 1. 역류성 식도염 / 2. 위축성 위염 / 3. 위에 장생피가 조금 보이고 / 4. 헤리코 박터보균자입니다.

한 3달전쯔음 여기서 나를 치료하시는 내과 의사 선생님이 나의 병을 잡으려면 헬리코박터균을 꼭 박멸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하기 위하여 항생제를 한 일주일 주어서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복용후 검사 결과 헤리코 박터균이 없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자 항생제를 다시 먹어 꼭 박멸해야 한다고 하셔서 나는 이 항생제를 먹으면서 너무 힘들어서 좀 쉬었다가 다시 한다고 하여 결국, 3달정도가 흘렀고 그 중간에 박사님의 조언을 실천하여 현재는 위가 확실히 점차 좋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저를 치료하시는 내과 의사선생님은 언제든 좀 괜찮으면 다시 다른종류의 항생제를 먹어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해야야 한다고 하십니다.

​이제 때가 되어서 몇일뒤에는 병원에 가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이 항생제를 먹는데 위가 아퍼 죽을뻔 알아서..사실 별로 먹고 싶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현재는 괜찮은것 같은데.. 어찌 해야 할지 몰라서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박사님..

​지금 상태에서 항생제를 바로 먹어서 헬리코박터를 치료해야 할까요? 아니면 좀더 위를 보호한뒤에 몇달뒤에 치료해야 할까요? 아니면 헬리코박터균을 치료않해도 될까요?


답변:
헬리코박터균이 위암이 원인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헬리코박터균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절대 아니고, 건강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위암에도 걸립니다.

​암의 원인은 절대로 단 한가지가 아님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항생제 복용후 대부분의 경우 바로 헬리코박터균이 사라지지만, 장내 환경이 변하지 않는다면 1년 후 다시 재발합니다. 그럼 그때가서 또 항생제 치료를 하면 될까요?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헬리코 박터균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1. 위산이 강해야 하고,
2. 장내 환경이 건강해야 합니다.

​But!! 그러나!!!

항생제 치료시:
1. 위벽이 망가지고,
2. 장내 프로바이오틱스가 모두 죽습니다.

​재발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단기간의 항생제 복용이 보통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항생제 복용으로 일단 헬리코박터 균을 다 없애고, 앞으로 관리 잘 해서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살면 그것도 참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발하지 않을 정도로 식습관, 생활습관을 바꿀 수만 있다면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고도 헬리코박터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란 뜻입니다.

​물론 바쁘고 성질급한데, 먼 길 돌아갈 필요 없이 우선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생제 복용시 부작용이 심한 경우라면, 항생제 없이 해결하는 방법도 알고는 계셔야 합니다.

​현재 위장 문제가 많습니다. 모든 것이 해결될 때 헬리코박터도 함께 사라질 것입니다.

​헬리코박터만 제균하고 나면 지금 갖고있는 문제들이 저절로 다 해결될 거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급한마음에 항생제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위산을 강하게 하고 (HCL을 먹어서 강한 것이 아니라 몸이 스스로 만들도록 소금 섭취를 늘리세요) 프로바이오틱스와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 장내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장누수증후군이나 염증은 없는지 확인 하시고,
​글루텐을 비롯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식품을 피하세요.
https://youtu.be/0NlWUrHXT3o

​기능의학 병원에서 검진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