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13.1 C
Los Angeles
19.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글루텐을 먹지 말아야 하는 3가지 이유

-

 

글루텐은 MSG처럼 굴곡이 있었습니다.

​처음 발견되어 연구가 시작되고,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발견되고,
관련 식품 업계에선 반론을 제기하고,
의학계는 오랫동안 무시로 일관하던..
그런 굴곡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도 밝혔듯 이제는 의학계도 더 이상 글루텐을 무시하지는 않습니다.

​잘 모르는 의사들은 여전히 많아도, 예전처럼 사이비 과학으로 여기면서 함부로 무시하는 태도는 사라졌습니다.

​서울삼성병원 홈페이지에도 등장합니다.
https://cafe.naver.com/drjoshuacho/1819

​글루텐의 해악은 생각보다 큽니다.
“밀가루 빵 좀 먹었다고 무슨 큰일이 나겠어??? 얼굴 붓고 살 좀 찌겠지~”

​아니요!

​글루텐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조눌린>을 생성합니다.

Zonulin

​체내 <조눌린>이 증가하면 장벽의 투과율이 올라갑니다.

​네!
바로 <장누수 증후군> 입니다.

​장누수 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이 글루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스트레스, 감염, 독소, 약물 등 다양), 현대인들에게는 글루텐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그 비율은 점점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마치 지방간의 원인이 술보다는 당분의 비율이 점점 올라 가듯이.
​장누수 증후군은 자가면역질환과 다양한 염증질환을 일으킵니다.

​카페에 건강 문제를 상담하시는 분들이나 기능의학 검진을 받으시는 분들을 보면 절반 이상이 <장누수증후군>입니다.

​물론 그 중 또 절반 이상이 <인슐린 저항성>을 동반하고 있구요.
​<장누수 증후군><인슐린 저항성>이 기능의학 진료의 90%를 차지할 듯합니다.

​이는 두 가지를 의미합니다.

​장누수 증후군이
1. 그만큼 흔하다는 것과
2. 그만큼 괴롭다는 뜻입니다.

​피부가 가렵거나 미용상 흉하고 우울증이나 불면증도 일으키니 환자 입장에서는 괴롭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에 대해서는 다른 글과 영상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오늘은 글루텐에만 집중해서…
글루텐을 먹지 말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세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첫째,
오늘날 농작되는 밀 품종의 80%는 semidwarf wheat으로 (앉은뱅이밀 아님) 아밀로펙틴 A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녹말과는 다르게 설탕(당분)보다 해롭습니다.

​아밀로펙틴 A가 소형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밀가루 섭취를 식단에서 제외했을 때, 소형 LDL 수치가 90%까지 감소합니다.

​아밀로펙틴 A는 소화 과정에서 혈당과 인슐린을 증가시킵니다.

​혈당과 인슐린 하면 보통 당뇨병만 생각하시는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는 사실도 기억하세요.

​둘째,
대부분의 밀가루 재배 과정에서 상당량의 제초제 (글리포세이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제초제는 발암물질이며 내분비 (호르몬) 활동을 방해해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신장 질환, 심장 질환, 간 질환, 장내 환경을 파괴하고 신경 독소로 작용합니다.

​GMO 유전자조작 작물을 반대하는 이유가 단순히 유전자를 조작해서가 아니라(그것도 마음에 안 들긴 하지만) 더 많은 제초제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전자를 조작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밀은 수확된 후 오래 보존하기 위해 <프로피온산 칼슘>으로 처리 합니다.

Calcium Propionate

​이 보존료는 밀가루에서도 검출되며 기분, 행동, 집중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밀가루 먹고 우울해질 수 있고, 아이들 학교에서 산만해 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가공 식품을 끊은 것만으로 아이들 집중력 장애나 산만함이 개선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장 건강을 회복하고 나서 아이들 행동발달 장애가 개선되었다는 보고도 다 같은 맥락입니다.

​글루텐 제외식이 알려지면서 글루텐 프리 식품들을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는 식재료에 <글루텐 프리> 표기를 하는 것은 안내 차원에서 표기하는 것으로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원래 글루텐이 가득한 식품에서 글루텐을 제외하는 기술을 적용한 가공식품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 글루텐 프리 가공식품의 경우 건강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해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비건들을 위해 만든 <인공 육류>가 정상적인 육류에 비해 오메가 6 함량이 높아 염증을 유발하고 대두와 글루텐도 더 많이 들어가 있고 10여 가지가 넘는 식품첨가물들로 인해 무늬만 건강할 뿐 실제로는 육류보다 훨씬 더 건강을 위협하는 것과 유사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에 대해서 알게 되고 글루텐을 피해야겠다고 결심하면 갑자기 이런 생각들을 흔히 하십니다.

​”밀가루 대신 옥수수는 괜찮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한 영상입니다.

글루텐 제외식을 할 때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집에서 요리를 할 때, 밀가루 대신 메밀가루를 사용합니다.

​여러 제품 중 Dr. Jeffrey Bland의 Himalayan Tartary Buckwhet는 다양한 건강 베네핏을 제공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예방하고, 고혈압과 당뇨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며 인지능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닥터조 스토어에서 취급하는 건 어떨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제가 필요해서요 ^^

​아래는 장누수 증후군과 관련한 영상들입니다.
참고하셔야 할 분들 많아요.

​Reference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767453/
https://draxe.com/nutrition/amylopectin/
https://www.healthcentral.com/article/all-complex-carbohydrates-are-not-created-equal
https://michaelkummer.com/health/why-avoid-grains/
https://wellnessmama.com/health/dr-william-davis-wheat-belly/comment-page-4/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45755/
https://usrtk.org/pesticides/glyphosate-health-concerns/
https://jphe.amegroups.com/article/view/3665/4415
https://www.ewg.org/news-insights/news/glyphosate-contamination-food-goes-far-beyond-oat-products
https://www.ucf.edu/pegasus/processing-risk-childhood-autism/
https://elizmalambert.com/the-link-between-processed-foods-gut-bacteria-and-autism/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