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1일
15 C
Los Angeles
11.1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L-아르기닌의 11가지 장점

-

기능의학 병원에서 자주 처방되고 닥터 울프슨도 자주 처방하는 아미노산 L-아르기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디빌딩 하는 분들 사이에서도 약 10% 정도가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입니다. 필수아미노산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이 합성을 해서 직접 만들 수 없는 아미노산들은 음식을 통해 먹어줘야만 하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부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약 20가지가 존재 하지요.

아르기닌은 몸에서 합성이 가능 하지만, 그 양이 너무 적어서 준필수 아미노산 또는 조건부 아미노산에 해당합니다.

질병이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할 수도 있고, 그럴 때는 체내 합성만으로는 안되니까 먹어 줘야합니다.

아르기닌의 장점은 크게 11가지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장점]
1. 혈관 이완 (확장)
2. LDL콜레스테롤 산화손상 감소
3. 혈액 응고 예방
4. 발기부전 예방
5. 뇌 혈액순환 활성
6. 폐 기능 강화 (호흡)
7. 활성산소 감소
8. 괄약근 이완
9. 면역력 강화
10. 뼈 콜라겐과 연결조직 강화
11. 성장호르몬 증가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시킵니다.

​산화질소는 혈관 근육을 이완 시켜 혈관을 확장합니다.

​고혈압 약처럼 작용하다는 뜻입니다.
혈압약을 처방하지 않는 심장내과전문의 닥터울프슨이 자주 처방을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LDL콜레스테롤에 의한 산화 손상을 감소 시키고, 혈액 응고를 예방해서 혈전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낮춰준다는 뜻입니다.

혈관에 좋다고 하면 심장마비랑 뇌졸중만 생각하면 안되고 남성 발기력을 빼 놓을 수 없지요.

남성 발기도 혈액순환이 좋아야 잘 되다보니 당뇨, 콜레스테롤 환자들 중에는 발기부전이 많고 당뇨약이나 고지혈증 약을 먹으면 부작용으로 인해 발기부전 위험은 더 올라갑니다.

​그런데 아르기닌은 거꾸로 발기부전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혈관이 확장돼서, 혈액순환이 잘되면 아래쪽만 잘되는게 아니라 위 쪽도 잘 됩니다.

뇌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는 뜻입니다.

​아무튼 뇌에 혈액순환이 증가하면 엄청 똑똑해 지는게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고 두통을 예방합니다.
우울증 위험도 감소합니다.

​그래서 운동이 중요합니다.
운동하면 무조건 혈액순환이 좋아져 치매, 두통, 우울증, 불면증 다 해결합니다.

불면증이나 우울증 환자 대부분은 운동 부족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아니면 심각한 스트레스가 해결이 안되는 경우)

그리고 아르기닌이 파킨슨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권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754598/

폐 혈액순환도 증가해서 호흡을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 특히 바디빌더들이 운동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를 줄여줍니다.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 예방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은 괄약근을 이완시키는데, 괄약근들도 혈관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smooth muscle 평활근 입니다. 치질을 예방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방광이 예민해서 화장실 자주 가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르기닌은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이 시국에 강조되는 면역력)
또한 뼈의 콜라겐과 연결조직들을 강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장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성장호르몬은 어린이들이 성장 할 때만 필요한게 아니라, 성인들에게서는 노화 예방과 비만(뱃살)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디빌더들이 아르기닌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권장량 / 처방 용량]
아르기닌은 정해진 일일권장량이 없습니다.
기능의학 병원에서 처방하는 양은 보통 하루에 3g씩 2번 그러니까 하루 6,000mg을 공복에 섭취하라고 권합니다.

​엄청 많아보이지만 필요해서 먹는 경우기 때문에, 협심증이 있다거나 고혈압이 있다거나 특수한 상황에서는 고용량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르기닌 보충제를 사면 보통 500mg 또는 1000mg 정도가 들어 있는데 아무 소용없습니다.
결핍만 예방해 주는 수준입니다.

물론 500mg 캡슐을 12알을 먹으면 되긴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루에 1,500mg을 한 번 아니면 두 번 정도 먹습니다. 파우더로 먹습니다.

[주의사항]
아르기닌을 고용량으로 먹으면 Herpes zoster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입니다.
​몸이 피곤한 상태에서 아르기닌을 들이 붓는 다면 대상포진의 발병 위험이 올라갑니다.

닥터울프슨은 <혈관서포트> 라는 제품을 직접 만들었는데

닥터울프슨 혈관 서포트 147g – The Drs Wolfson Vessel Support 147g

​아르기닌 1.5g에 L-시트룰린과 타우린이 각각 1.5g 씩 섞여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산화질소 생산에 올인한 케이스입니다.
혈관을 확장하겠다는 거죠. 고혈압 환자들을 주로 보기 때문에.

​저도 이걸 먹고 있습니다.

기능의학 병원에서는 L-carnitine 카르니틴 이나 Lysine, Ornithine 같은 다른 아미노산들을 함께 처방하기도 하는데, Urea Cycle에 문제가 있는 분들께 처방됩니다.


Urea cycle은 요소회로 라고 해서 질소의 최종 대사물인 요소를 합성하는 경로인데,

목적은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에 문제 있는 분들이 많다보니 이걸 함께 잡으려고 할 때, Ornithine 같은 것들을 함께 처방합니다.

​닥터울프슨은 비트가루도 좋아하는데,

​비트는 질소를 많이 품고 있어서 산화질소를 만드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그리고 비트에는 보론(Boron 붕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보론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슘 보충제를 자세히 들여다 보시면 조연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라이프익스텐션 골밀도 칼슘 + 비타민 K2 120캡슐 – Life Extension Bone Restore with Vitamin K2 120 cap

그리고 보론은 항암효과도 유명하죠. 특히 자궁경부암과 두경부암.

[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
아미노산이니까 일단 육류 특히 닭고기와 칠면조.

​바디빌더들이 닭가슴살을 주식으로 삼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생선에도 풍부합니다. 연어, 고등어와 같은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콩이나 견과류, 씨앗에도 풍부합니다.
땅콩, 아몬드,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해초류인 스피룰리나에도 풍부합니다.

닥터울프슨 건조 해초 파우더 유기농 분말 300g – The Drs Wolfson Super Food Organic Powder 300g

평소에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건 맞지만, 고혈압, 고지혈증, 협심증 같은 질환으로 기능의학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 경우라면 음식으로 하루에 6g 씩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르기닌을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닥터울프슨 <혈관 서포트>처럼 다른 아미노산과 함께 먹는 것이 유리합니다.

닥터울프슨 혈관 서포트 147g – The Drs Wolfson Vessel Support 147g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