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16.5 C
Los Angeles
28.1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역류성식도염은 염분, 칼슘 부족만 해결하면 될까?

-

소화가 너무 안된다고 문의 주셨습니다.

식도랑 명치가 꽉 막힌거같고 ,식도화끈, 소화가 너무안되서 너무우울해요,,
두달전에 걱정되서 내시경햇는데 역류성식도염도 없고 문제업다고하더라구요,,ㅜ
HCL이랑 소화효소 DGL 매끼 챙겨먹고 ,음식 소금 팍팍쳐서 먹고, 운동하고,건강한음식먹고 좋다는건다하는데, 왜,, 전혀 어떤거도 효과가업는지모르겠어요,,너무답답하고 어떻게해야할지 좌절감이드네요,,HCL이나 소화효소를 복용량보다 더 먹어야할까요,,

환자혁명 책에서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위산이 약한것이 원인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나 위산이 나오지 못하도록 막는 proton-pump inhibitor 같은 약물들은 근본적이 해결책이 될 수 없고 상황을 더 악화시킬수도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위산이 약해지는 이유나 어떻게 해결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유튜브 영상 중에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기존의 상식에 완전 반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충격을 받으셨고, 그리고 이대로 따라해 봤더니 실제로 근본적인 해결을 봐서 너무 좋았다, 고맙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다 좋은데 문제는, 많은 분들이 이제 이거 하나만 알고 계시고 이것만이 유일한 원인이라고 인지를 하고 계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가 않지요.

<위산이 약한것>은 역류성 식도염의 다양한 원인 중 하나에 불과하고, 하지만 굉장히 흔한 원인중 하나고 병원에서 전혀 치료를 못하거나 반대로 치료하고 있기 때문에 소개를 드린것일 뿐, 이것만이 유일한 원인이고 다른것들은 다 틀렸다는 뜻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소화불량이 지속된다면 위산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이유들도 점검을 해봐야 합니다.

​위가 작동을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이 들어오면 그걸 인지하고 정상적인 반응이 시작되어야 음식을 소화시킬 수 있는건데 위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체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어쩌다 한 번씩 누구나 체할 수 있는건데 너무 자주 그런다는거죠.

​이 것이 반복되고 장기화되면 역류성식도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어도 위가 작동을 않는 이유는 ‘스트레스’ 입니다.

​소화활동은 부교감신경입니다.
마음이 편안해야 소화가 됩니다.
원래 기분 나쁠때 먹으면 체하지요.

​그런데 평소에 항상 교감신경이 잔뜩 흥분되어 있으니 음식이 들어가도 위가 그걸 모르고 멍때리고 있기 때문에 체증이 나타나는 겁니다.

​겁나서 외식도 못하겠고 술도 못마시겠다고 그러다가 기분좋은 사람들과 기분좋은 자리에서는 멀쩡히 소화도 되고 술을 마셔도 아무렇지 않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가끔 보는 친구들은 무심하게 “정신적인 거야~”라고 말 할 수 있는데 그 친구들 말이 맞는거에요.

​마음에 안드는 상황이나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 나를 괴롭히는 불안감, 이런 것들이 잔잔하게 지속되면서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고 교감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어느 정도로 심각한 문제인지?
정말 문제가 맞는지?

​점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위에 방송을 다시 한 번 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