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18.4 C
Los Angeles
12.2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심장마비라면 우선 마그네슘을

-

그래선 안되겠지만, 심장마비로 인해 응급실로 향했다면 꼭 필요한 조치중 하나가 마그네슘(sulfate) 2cc를 주사 받는 것입니다.

​아래는 가장 권위있는 의학지 랜싯 (Lancet)에 실린 연구입니다.

​심장마비로 응급실을 찾은 환자 273명을 대상으로 한 더블라인드 플라세보 연구 결과:
4주 경과 후 마그네슘을 주사받은 환자들은 7%가 사망한 반면 마그네슘을 주사받지 않은 환자들은 19%가 사망했습니다. 마그네슘이 사망률을 63% 낮춰 준다는 결론입니다.

​더군다나 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2cc보다 훨씬 적인 용량을 주사받았을 뿐입니다. 한발 더 나아가 마그네슘 주사가 부정맥 발생 확률을 55% 낮춰 줍니다.

​심장마비 환자에게서 부정맥이 발생하는 것을 매우 위험한 신호로 보기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정맥을 예방해 주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랜싯의 실린 또 다른 연구에서도 마그네슘을 사용할 경우 심장마비 발생 한 달 후 사망률 24% 낮아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심장마비 환자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정맥주사가 혈액응고에 의한 전체사망률을 76%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연구에서 아스피린을 비교했는데 아스피린은 아무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니 병원에서 마그네슘 수치를 검사하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혈중’ 마그네슘 농도 검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혈중 마그네슘은 수치도 계속 바뀔뿐만아니라 실제 우리 몸에 존재하는 마그네슘의 1%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칼슘, 소금, 철분 등은 몸에 오래 머무르지만 마그네슘, 아연 등은 체외로 빠르게 빠져나갑니다.
그러니 정말 중요한 마그네슘 수치는 세포 내에 존재하는 마그네슘의 농도입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존재합니다. Intracellular Magnesium Test 입니다. <진짜> 마그네슘 수치가 되겠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 검사를 할 수 없더라도,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 마그네슘 수치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급실에 실려가서라도 마그네슘 주사를 맞는다면 다행이겠지만 처음부터 아예 그럴 일이 없으면 좋겠지요.

​미국 정부에서 실시한 연구에따르면 미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하루 필요한 마그네슘의 40% 정도만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없지만, 한국인들도 크게 다를 것 같지 않습니다.

​심장마비를 위험을 낮춰주는 삼총사:
https://cafe.naver.com/drjoshuacho/3237


References:
Rasmussen HS, et al, Intravenous magnesium in acute myocardialinfarction, Lancet, 234-5, Feb. 1, 1986

​Woods KL, et al, Intravenous magnesium sulfate in suspected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sults of the Second Leister IntravenousMagnesium Intervention Trial (LIMIT-2), Lancet, 339: 1553-8,1992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