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1일
17.4 C
Los Angeles
22.7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편식하지 마세요

-

 

우리 카페에도 비건 채식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철저한 비건채식은 기본적으로 ‘편식’입니다.

​건강에 관한 조언을 드리자면 “편식하지 마세요.”
편식이 좋을리 없습니다.

​이거 중요해서 말씀드리는거에요.

​채식하는 분들이 이런 말씀을 들으면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어요.
전혀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저는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정보를 나누는게 목적이지, 특정 식단을 옹호하거나 반대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건 초등학생 수준의 태도입니다.

​저는 육식만하지 말라고도 똑같은 말씀을 드립니다.

​저탄고지는 육식이 아니에요.
‘잡식’입니다.
균형잡힌 자연식을 추구하는거지 고기만 먹자는건 아니거든요.

​철저하게 육식만 하는 식단은 ‘카니보어’라고 따로 있습니다.
카니보어 식단은 치료식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예를들면, 소장세균과증식(SIBO) 치료에 카니보어 식단이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에도 카니보어 다이어트가 처방되는거 알고 계신가요?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면역반응 일으키는 물질들의 섭취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빠르게 사라집니다.

​그래서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통해 너무나도 좋은 체험을 했던 분들이 평생 카니보어 식단만 유지하겠다고 다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저는 그러지 말라고 말립니다.
편식이기 때문입니다.

​편식은 치료식이 될 수는 있겠지만 인간의 식단으로 평생하기에는 불안합니다.
비건 채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동물애호 목적으로 채식을 하는 분들의 경우는 어쩔 수 없고, 건강을 목적으로 채식하는 분들 얘깁니다.

​저는 환자분들에게 채식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혈압이 높은데 염증 수치도 높다?
그럴 때는 채식이 최고의 선택입니다.
빠르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채소에는 알칼로이드가 풍부해서 항암, 항염, 항노화, 항우울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입증이 되었습니다.

​대사질환을 빠르게 되돌리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철저한 비건 채식입니다.

​몸이 아픈 환자들이 반 죽었다가 살아나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생 라이프스타일로 삼는 경우가 있어요.

​물론, 저는 말립니다.

​그렇게 따지면 단식이 최고 입니다.
굶어보면 누구나 알죠.
몸이 좋아진다는 것을.

​단식 역시 항암, 항염, 항노화, 항우울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렇다고 계속 굶으면? 죽습니다.
채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비건 채식은 치료 효과가 있으나 반드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채식 인구에게서 비타민 B12와 철분 부족은 생각보다 만연합니다.
바로 자각 할 수 없는 것들이라 뒤늦게 문제를 일으키곤 합니다.

​특정 영양소의 결핍이 일어나기 때문에 영양제를 필요로 한다면 이상적인 식단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몸에 돌이 많이 생기는 사람들 (요로결석, 담석, 신장결석 등) 채식을 하거나 너무 소식을 해서 마른 체형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미네랄 결핍이 원인입니다.

비건 중에 동맥경화도 흔합니다.

채식을 해서 혈압도 내려갔겠다..당연히 혈관도 건강할 줄 알았는데, 혈관 상태가 노인이라는 진단을 받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를 알면 전혀 놀랍지 않아요.

혈관이 탱글탱글하고 건강하려면 콜라겐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콜라겐은 압도적으로 육류에 많습니다.

​생선이라도 먹으면 괜찮은데 완전 비건 채식을 하는 분들이 혈관 건강이 나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비건채식을 유지하면서 활력있는 건강을 유지하려면 영양제를 먹어가면서 해야합니다.

​초라하고 볼품없게 늙어가기 싫다면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단백질 입니다. 최근 나오는 모든 연구들은 나이들수록 단백질을 강조합니다.

​근육에 미토콘드리아 때문입니다.

비건 채식을 하면서도 얼마든지 근육량을 유지할 수는 있습니다.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은 운동이고, 채식을 통해서도 양질의 단백질을 얼마든지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채식 하는 분들 중에는 이 부분을 소홀히 여기는 분들이 많아서 절대 간과하지 마시라고 당부드리는 거에요.

​하지만 채식의 항염효과 때문에 채식이 치유 효과를 발휘하는 것과, 평생 채식만 하고 살아도 좋을지는 서로 다른 문제입니다.

​채식만 하면 더 건강해진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개인적인 체험은 많습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인 체험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기 때문에 채식하는 분들의 취향을 존중하고, 다만 잘못된 방향으로 채식을 이어가는 바람에 결국에는 건강이 더 안좋아지거나(심장마비나 요로결석, 우울증 등) 건강문제가 생겼을 때 눈치도 못채고 엉뚱한데서 답을 찾아 헤매지 말라고 주의사항을 짚어드리는 것 뿐이에요.

​저탄고지 맹신하는 사람들 중에 삼겹살만 먹고 오뎅 먹는 사람들을 보면 답답하거랑 비슷한 느낌이랄까?

​특정 식단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건강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식단부터 점검하거나 바꿔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채식이나 저탄고지 하는 분들은 ‘식단’이 뭐라도 되는 것처럼 너무 맹신하는 경향이 있어서, 건강 문제가 발생하면 오히려 그 식단을 더 철저하게 지키는 경우가 많거든요.

실로 안타까운 경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식단’ 자체를 맹신하거나 매달릴 필요까지는 없다고 당부를 드리고 싶은거에요.


‘채식주의자’ 그런거 하지 마세요. 뭐든지 이념화 되기 시작하면 몸과 영혼을 좀먹을 뿐입니다.
​”나 ‘채식주의자’야” 보다는 “나 가끔씩 채식도 하지~” 유연한게 좋다고 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식단들이 존재하고, 그 때 그 때 나의 필요에 따라 잘 활용하면 그만입니다.

​<질환별 권장식단 표> 참고 하시고
https://cafe.naver.com/drjoshuacho/32530

​채식 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챙겨야 하는 영양소도 정리해 드렸으니 참고 하세요.

​<채식할 때 반드시 챙겨야 하는 영양소>
https://cafe.naver.com/drjoshuacho/49621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원래 채식인지 육식인지 궁금하시다면 클릭!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