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18.2 C
Los Angeles
4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이유 없이 멍이 드는 이유

-

멍이드는 이유는 피부 아래 혈관이 미세하게 터지기 때문인데, 이유없이 자주 멍이 든다면 출혈질환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런데 심각한 경우라면 보통 코피나 잇몸출혈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지요.

​그렇지는 않고 다리에 자주 멍이 생겼다 사라지는 것은:
나이드신 어르신들의 경우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 같은 약물 복용이 원인일 수 있고, 나프록센이나 아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진통제는 젊은 분들도 많이 사용하지요.

​약물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주로 배에 가스가 찬다던가,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소화기 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여성분들의 경우라면 갑자기 시작한 과도한 운동이 원인일 수도 있고 영양소 결핍이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주로 비타민C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벽을 이루는 것은 콜라겐이지만 콜라겐 연결조직을 단단하게 묶는 것은 비타민C입니다. 그래서 콜라겐을 복용할 때, 비타민C를 함께 드시라고 말씀드립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만성피로, 무기력감, 짜증, 부종 등이 동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젊은 여성분들의 경우 철분이 부족한 경우도 많습니다.

다 잘 안먹고 다녀서 그렇습니다. 가공식품만 먹고 다녀서 그럴 수 있습니다.

​건강한 혈액세포를 유지하기 위해선 철분이 필수적인데 혈액세포가 건강하지 못하면 세포로 산소운반(공급)이 어렵고, 산소 결핍이 된 세포들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피부에 멍이 들기도 쉽습니다.

요즘같은 경우에는 장기간 마스크착용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스크착용시 내가 내뱉은 이산화탄소를 재 흡입해 혈중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갑니다. 산소가 부족해진다는 뜻입니다.

​철분 부족 역시 피로감, 무기력감을 일으키고, 두통, 어지럼증, 숨가뿐 현상이 있을 수 있고 다리가 저리거나 손발이 차기도 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비타민K 결핍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당뇨환자에게서도 자주 발생하고 또는 드물게 항암치료, 비호지킨 림프종,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의한 쿠싱신드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희귀병으로 Thrombophilia 혈전성항증이나 Von Willebrand disease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유전병까지는 아니지만 집안 내력, 체질인 경우가 많고 여성이 남성보다 심한 편인데 남성의 혈관이 여성보다 조직력이 강해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관리를 잘 못하게 되면 남성들에게서 훨씬 더 심각한 혈관질환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혈관이 그만큼 유연성이 없다는거죠.

그리고 젊은 여성분들 보다는 노인분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결론:
심각한 증상들이 동반되지 않고 특별히 의심되는 것이 없다면 미리부터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비타민C, 철분제 복용하시면서 개선이 되나 지켜보셔도 됩니다. 충분한 시간이 있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