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18.8 C
Los Angeles
25.9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말초신경염(신경통)과 의사의 무기

-

한국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미국은 TV에서 처방약 광고가 가능합니다.

​주요 TV 매체의 최대 광고주는 석유화학 회사도 아니고 자동차 회사도 아닌 제약회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언론보도의 내용이 불공정하기 이를데 없고 제약회사 광고방송이라고 봐도 무색한데요…

​각설하고…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데, TV에서 말초신경통 치료제 리리카 Lyrica처방약 선전을 합니다.

제가 리리카를 처음 접한 것은 레이저통증클리닉에서 근무하던 때였습니다. 말초신경염 환자 대부분이 리리카를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제 부작용으로 인해 말초신경염이 발생하고, 신경외과를 소개 받아서 갔을 때 처방 받는 약이 리리카 였습니다.

리리카는 원래 간질약으로 개발되었던 약물입니다.
그러다가 신경계통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해서 (제약회사 주장) 섬유근육통 환자와 말초신경염 환자들에게 처방되기 시작했습니다.

​신경통은 수술도 할 수 없고 치료약도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리리카가 한번 나서 보는 것 뿐입니다.

​레이저 치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들 역시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오는 환자들이었구요.

효과? 당연히 미미합니다. 약이 효과가 좋으면 굳이 왜 레이저치료를 왜 받으러 오겠습니까? ​그래서 리리카를 처방하는 의사들 중에도 리리카를 극찬하거나 신뢰하는 의사는 거의 없습니다.

​그냥 그것 밖에는 다른 대안이 없으니 처방한다는 식입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의사들이 리리카에만 매달릴게 아니라
비타민 B1, B6, B12를 처방하고 마그네슙을 처방하고, 알파리포산 ALPHA LIPOIC ACID같은 지방산과, ACETYL L-CARNITINE 같은 아미노산, N-ACETYL CYSTEINE (NAC)와 같은 글루타치온 생성 물질들을 처방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라고 알려주고, 콜레스테롤 저하제의 처방을 보다 신중하게 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분위기는 콜레스테롤 저하제가 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 조차 인정하려 들지 않습니다.

​애써 외면하는 분위기? 알고 싶지 않은 분위기?
대충 그렇습니다.

​하지만 위의 열거한 모든 것들이 신경통과 싸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한 리리카 처방보다는 훨씬 더 다양하고 안전한 하지만 강력한 무기들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지로 인해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누가 의사의 무기가 제약회사의 처방약 뿐이라고 못밖았습니까? 아무도 그렇게 정한적 없습니다. 그냥 알아서 그렇게 되어버린 것 뿐입니다.

​제약회사가 최대 광고주가 되어 언론을 장악하고 통제하듯, 대학병원을 장악하고 통제해서 의대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좌지우지 한 결과입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