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14.5 C
Los Angeles
15 C
Seoul

음/식/이/곧/약/이/다

기능의학과 환자혁명의 발상지

‘도’를 아시나요? 아나토!

-

간혹 코큐텐이나 비타민E, 오메가3의 캡슐이 빨간 경우를 보셨을텐데, 빨간색을 띄는 범인은 색소가 아닌…바로 <아나토 Annatto>입니다.

오늘은 <아나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nnatto의 효능, 장점 및 부작용]
​아나토는 아치오테 나무(Bixa Orellana, 열대 아메리카산 관목)의 씨앗으로 만들어진 식용색소의 일종입니다. 약 70%의 천연 식용 색소가 아나토에서 추출됩니다.

아나토는 요리에만 사용될 뿐만 아니라,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의 지역에서는 예술, 미용, 그리고 다양한 의학적 치료의 수단으로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나토의 활용, 이점, 그리고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나토란?

아나토는 오렌지 또는 붉은 색상을 띄는 식용 색소/양념입니다.

​Achiote(아치오테), Achiotillo(아치오틸로), Bija(비자), Urucum(우루쿰), Atsuete(아치아트) 등과 같은 여러 다른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마큐가드(눈 영양제) 주성분인 사프란이나 강황처럼 노란색에서 짙은 오렌지, 빨간 색상 범위의 밝은 색상을 연출하는 천연 식용색소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색소는 카로테노이드(Carotenoids)라 불리는 복합물에서 추출되는데 이는 씨앗의 바깥 표면이나 당근과 토마토와 같은 많은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색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나토는 자체적으로도 약한 단맛과 후추의 맛이 나서 음식의 맛을 더 좋게 하는 양념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아나토 특유의 향은 보통 너트향, 후추 또는 플로랄 향이 난다고 하며 제형은 가루형태, 페이스트, 액체 또는 에센셜 오일 등 다양합니다.

아나토의 숨어있는 건강 베네핏

​항산화 작용
아나토는 항산화 특성을 가진 식물성 화합물을 (카로테노이드(Carotenoids), 테르페노이드(Terpenoids),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s)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란 활성산소라고 알려진 체내의 해로운 분자를 중화시킬 수 있는 화합물입니다. 활성산소는 그 수치가 너무 높아지게 되면 체내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활성 산소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암, 뇌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 유발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균 작용
아나토의 항균 작용 때문에 보충제의 캡슐 원료로 사용됩니다.

실험결과 아나토 추출물은 포도상구균과 대장균을 포함한 다양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다양한 종류의 곰팡이류를 죽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빵에 아나토 식용 색소를 사용할 경우 곰팡이 성장을 억제하고 빵의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른 실험에서는 아나토 파우더를 첨가한 돼지고기 패티와 그렇지 않은 패티를 14일 보관한 후 비교한 결과 아나토 파우더를 첨가한 패티가 세균 등의 미생물이 덜 성장하는 환경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볼 때 아나토 천연 식용 색소가 천연 방부제 또는 보존제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의 가능성
초기의 연구에서는 아나토에 잠재적인 항암 기능이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시험관 연구에서는 아나토 추출물이 전립선, 췌장, 간, 피부암 등 많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사멸(Cell Death)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아나토의 잠재적인 항암물질은 카로테노이드 빅신(Carotenoids Bixin) 및 노르빅신(Norbixin)을 포함한 화합물과 비타민 E의 한 종류인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s)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고 유망하지만 아직은 충분한 임상실험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눈 건강 증진 가능성​
아나토는 카로테노이드(carotenoids)함량이 높으며 이는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씨앗의 바깥쪽에 카로테노이드 빅신 및 노르빅신이 풍부하고 강렬한 노란색에서 주황색을 띄고 있습니다.

​동물 연구를 통해, 3개월 동안 노르빅신을 보충할 경우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AMD)을 유발하는 A2E(N-retinylidene-N-retinylethanolamine) 화합물의 축적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MD는 노화로 인한 영구적 실명의 주요 원인입니다. 하지만 아나토가 노화황반변성 보호의 목적으로 권장되기에는 보다 많은 임상시험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아나토 혜택

[심혈관질환 예방]
아나토는 노화로 인한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s)이라는 비타민E 화합물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염증 수치 저하]
여러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아나토 화합물이 염증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나토의 활용
아나토는 수세기 동안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바디 페인팅, 자외선 차단제, 방충제로 사용되었고 속쓰림, 설사, 궤양, 피부 문제와 같은 질환 치료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주로 천연 식용색소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치즈, 버터, 마가린, 커스터드, 케이크 및 베이킹 제품과 같은 식품에 첨가물로 사용됩니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아나토를 가루 또는 페이스트로 만들어 다른 향신료와 함께 여러 요리에 사용하고 있는데 멕시코의 돼지고기를 활용한 전통 음식인 코키니타 피빌(Cochinita Pibil)을 만들때에도 아나토가 매우 중요한 재료 중 하나입니다.

​인공 식용 색소와 비교할 때 아나토는 항산화기능 및 많은 이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나토씨앗은 에센셜 오일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데 아로마 테라피에 사용되며 항균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바르거나 아로마 향을 맡는 등의 방법으로만 사용되며 섭취할 경우 신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안전성 및 부작용
아나토는 대체적으로 인체에 안전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홍목과(Bixaceae)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가려움, 붓기, 저혈압, 두드러기, 복통 등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나 모유수유중인 여성은 통상적으로 음식으로 섭취 가능한 양보다 많은양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아직은 임산부, 모유수유중인 여성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아나토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나토 천연 식용색소 또는 그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섭취 중 불편함을 느끼거나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료진과의 상담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아나토는 염증 감소, 눈 및 심장 건강 개선, 항산화, 항균 및 항암 효과를 포함한 다양한 효능과 관련이 있는 천연식품 첨가물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그 유익성과 부작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임상시험이 필요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닥터조의 건강이야기 최근 글

Ad